이선유 ()

목차
국악
인물
일제강점기 『오가전집』이라는 판소리사설집 낸 명창.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3년(고종 10)
사망 연도
1949년
출생지
경상남도 하동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오가전집』이라는 판소리사설집 낸 명창.
내용

경상남도 하동 출생. 10세 때부터 판소리 공부를 시작하였고, 15세 때에 송우룡(宋雨龍)의 문하에 들어가 3년간 공부한 뒤 혼자 독공을 하다가 30여세 때 김세종(金世宗)에게 공부한 뒤 세상에 이름을 떨쳤다.

그는 성량(聲量)은 풍부하지 못하였으나 동편(東便)소리의 고제(古制)를 점잖게 잘 불렀다. 1933년 판소리 다섯마당의 사설(辭說)을 엮어『오가전집(五歌全集)』이라는 판소리사설집을 내었다. 이 『오가전집』은 판소리장단을 넣어 채록하여 출판한 최초의 판소리사설집으로 판소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그는 판소리를 잘 하여, 「수궁가」몇 대목이 음반으로 나온 바 있다. 박봉술(朴奉述)이 그에게서 수년간 판소리를 배웠다. 여러 종의 그의 판소리 음반은 『오가전집』사설과 함께 송만갑(宋萬甲) 이전의 동편제(東便制) 소리의 특성을 아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판소리소사』(박황, 신구문화사, 1974)
『조선창극사』(정노식, 조선일보사출판부, 1940)
「이선유 명창론」(최난경, 『한국음악연구』, 30, 200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