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창 ()

목차
관련 정보
여인좌상 / 이재창
여인좌상 / 이재창
회화
인물
일제강점기 「여」, 「석류」 등을 그린 화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6년(고종 33)
사망 연도
1954년
출생지
서울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여」, 「석류」 등을 그린 화가.
내용

서울 출생. 일본 동경미술학교(東京美術學校)를 졸업하였고, 귀국 후 배재고등학교와 중동고등학교 미술교사로 재직하였다. 1925년 제4회 조선미술전람회(鮮展)에 출품한 작품 「여(女)」로 4등상을 수상한 이후 여러번 선전에 출품하였고, 1927년에는 살롱 도톤느에 출품하여 입선하는 등 의욕적인 활동과 재능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광복 이후에는 활동이 중지되고 말았다.

재학시절부터 표현주의적인 화풍으로 제작하였는데 인물화에서도 신체의 세부묘사를 거의 생략하고 공간과 인물의 유기적인 연결관계를 빠른 붓놀림으로 연결시키는 등 실험적인 면모를 보였다. 이 후 표현주의 양식이 더욱 완숙을 보여 대상을 극도로 단순화시키고 대담하고 큰 붓놀림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표현하였다. 이 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석류」(1939년 작품)가 호암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