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기유 ()

목차
관련 정보
일동기유
일동기유
근대사
문헌
개항기 문신 김기수가 수신사로 일본에 다녀온 후 1877년에 작성한 견문록. 사행록.
목차
정의
개항기 문신 김기수가 수신사로 일본에 다녀온 후 1877년에 작성한 견문록. 사행록.
내용

수필 원본. 김기수가 일본에 갔다온 다음해인 1877년 2월에 황해도 상산(象山), 즉 곡산군수로 있을 때 정리한 것이다.

내용은 4권으로 나누어 1권에 사회(事會)·차견(差遣)·수솔(隨率)·행구(行具)·상략(商略)·별리(別離)·음청(陰晴)·헐숙(歇宿)·승선(乘船)·정박(停泊)·유관(留館)·행례(行禮)가, 2권에는 완상(玩賞)·결식(結識)·연음(燕飮)·문답이 실려 있다. 3권에는 궁실·성곽·인물·속상(俗尙)·정법(政法)·규조(規條)·학술·기예·물산이, 4권에는 문사(文事)·귀조(歸朝)·환조(還朝)·후서(後敍)가 수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이책은 김기수가 일본에 갔다온 사명과 일본의 정치·경제·문화·사회 상태를 기록한 것으로, 근세 한일외교사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일 뿐 아니라, 메이지유신 직후의 일본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일동기유』 외에 김기수의 『수신사일기』는 1876년 5월 8일부터 6월 1일까지의 기사와, 같은 해 11월 10일부터 18일까지의 기사가 수록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김기수가 송전(松田)개항 문제를 가지고 서울에서 일본공사 하나부사(花房義質)와 담판한 기사가 기록되어 있어 한일관계의 중요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수신사기록(修信使記錄)』(국사편찬위원회, 1958)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