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이씨 옥산문중 전적 - 사마방목 ( - )

목차
관련 정보
여주이씨 옥산문중 전적 중 사마방목
여주이씨 옥산문중 전적 중 사마방목
조선시대사
문헌
문화재
조선전기에 시행한 생원 · 진사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의 명단을 수록한 방목.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70년 12월 30일 지정)
소재지
경상북도 경주시
목차
정의
조선전기에 시행한 생원 · 진사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의 명단을 수록한 방목.
내용

197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1책. 을해자본. 생원시에 합격한 이언적(李彦迪)의 수택본(手澤本)으로, 책머리에 ‘여성이씨(驪城李氏)’·‘회재복고(晦齋復古)’라는 그의 성관(姓貫)과 호 및 자를 새긴 인기(印記)가 있다.

의의와 평가

활자본 방목으로 가장 오래된 것으로는 1476년(성종 7)에 갑인자로 찍어낸 『생원진사시방목』이 있지만, 『정덕계유사마방목』은 합격 당사자인 이언적의 인장이 찍힌 수택본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크고,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및 주요 인물의 전기를 연구하는 데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 독락당(獨樂堂)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국보』12 서예·전적(천혜봉 편, 예경산업사, 1985)
『문화재대관』(문화재관리국, 197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