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인 안동 장씨 ( )

목차
관련 정보
한문학
인물
조선 중기 「학발시」, 「소소음」, 『음식디미방』 등을 저술한 문인.
이칭
성명
장계향(張桂香)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598년(선조 31)
사망 연도
1680년(숙종 6)
본관
안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중기 「학발시」, 「소소음」, 『음식디미방』 등을 저술한 문인.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장흥효(張興孝)의 딸로, 이시명(李時明)의 부인이며, 이현일(李玄逸)의 어머니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시문 · 서화에 능하였고, 수리학(數理學)에도 통달하였다. 특히, 10세 전후에 지은 「학발시(鶴髮詩)」 · 「소소음(蕭蕭吟)」 · 「성인음(聖人吟)」 등은 시상이 탁월한 명시로 통한다. 또, 당시의 명필 정윤목(鄭允穆)은 그녀가 쓴 「적벽부(赤壁賦)」를 보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15세 이후에는 시문 · 서화가 부인의 할 일이 아니라 하여 그만두었다. 19세에 출가하여 남편을 잘 내조하였고, 또 슬하에 현일 등 대학자를 많이 길러내어 송대(宋代) 정호(程顥) · 정이(程頤) 형제를 낳은 후부인(侯夫人)과 이이(李珥)의 어머니 신사임당(申師任堂)에 비견되기도 한다.

저서로 『정부인안동장씨실기(貞夫人安東張氏實紀)』와 『규곤시의방(閨壼是議方)』이 있다.

참고문헌

『정부인안동장씨실기(貞夫人安東張氏實紀)』
『대동시선(大東詩選)』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
「석계부인안동장씨에 대하여」(김형수, 『여성문제연구』, 효성여자대학교한국여성문제연구소, 1970)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정섭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