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인안동장씨실기 ()

목차
관련 정보
정부인안동장씨실기
정부인안동장씨실기
한문학
문헌
조선 후기의 여류 문인, 정부인 안동장씨의 시 · 서 · 행실기 등을 수록하여 1844년에 간행한 시문집.
이칭
이칭
장씨유고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여류 문인, 정부인 안동장씨의 시 · 서 · 행실기 등을 수록하여 184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1책. 목판본. ‘장씨유고(張氏遺稿)’라고도 한다. 이 책은 현손인 이우태(李宇泰)가 그의 필적과 시문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만든 것인데, 1844년(헌종 10) 갑진에 9대손인 수병(壽炳)이 간행하였으며, 그의 발문이 있다.

이 책에 수록된 글은 7수의 시와 1편의 서(書)를 비롯하여, 부록으로 행실기(行實記) 등 장씨의 행장과 유묵(글씨)이 대부분이다.

시는 「학발시(鶴髮詩)」(8언 3장)와 오언절구 5수, 칠언절구 1수가 있고, 서는 「기아휘일(寄兒徽逸)」이 있으며, 그 밑에 아들 휘일의 답신인 「부답상서 附答上書」가 수록되어 있다.

부록에는 「행실기」와 「광지(壙誌)」·「전가보첩발(傳家寶帖跋)」, 그리고 유묵 16폭을 덧붙여놓았다. 아들에게 보낸 편지인 「기아휘일」은 아들이 과음으로 병이 난 것을 편지로써 경계한 것이다. 시 중 「학발시」·「희우시(稀又詩)」 등은 시상이 탁월한 명시로, 당대에 애송되던 작품이다. 규장각도서 등에 있다.

참고문헌

『재령이씨세보(載寧李氏世譜)』
『존재집(存齋集)』
『영모록(永慕錄)』
『일사유사(逸士遺事)』
『역대여류한시문선(歷代女流漢詩文選)』(김지용, 대양서적, 1973)
『조선역대여류문집(朝鮮歷代女流文集)』(민병도, 을유문화사, 1950)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