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사공신 ()

목차
관련 정보
정사진무양공신등록
정사진무양공신등록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인조반정에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칭호 또는 그 칭호를 받은 사람.
목차
정의
조선시대 인조반정에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칭호 또는 그 칭호를 받은 사람.
내용

김류(金瑬)·이귀(李貴) 등을 중심으로 한 서인계열은 1623년(인조 1) 광해군과 대북파의 이이첨(李爾瞻) 등을 몰아내고 선조의 손자인 능양군 이종(綾陽君李倧)을 왕으로 추대하였다(인조반정).

이 때 공신에 훈록된 사람들을 정사공신이라 하였다. 1등공신은 김류·이귀·김자점(金自點)·심기원(沈器遠)·신경진(申景禛)·이서(李曙)·최명길(崔鳴吉)·이흥립(李興立)·구굉(具宏)·심명세(沈命世) 등 10명, 2등공신은 이괄(李适)·김경징(金慶徵)·신경인(申景禋)·이중로(李重老)·이시백(李時白)·기시방(奇時昉)·장유(張維)·원두표(元斗杓)·이해(李澥)·신경유(申景裕)·박호립(朴好立)·장돈(張暾)·구인후(具仁垕)·장신(張紳)·심기성(沈器成) 등 15명, 3등공신은 박유명(朴惟明)·한교(韓嶠)·송영망(宋英望)·이항(李沆)·최내길(崔來吉)·신경식(申景植)·구인기(具仁墍)·조흡(趙潝)·이후원(李厚源)·홍진도(洪振道)·원우남(元祐男)·김원량(金元亮)·신준(申埈)·노수원(盧守元)·유백증(兪伯曾)·박정(朴炡)·홍서봉(洪瑞鳳)·이의배(李義培)·이기축(李起築)·이원영(李元榮)·송시범(宋時范)·김득(金得)·홍효손(洪孝孫)·김련(金鍊)·유순익(柳舜翼)·한여복(韓汝復)·홍진문(洪振文)·유구(柳䪷) 등 28명으로 모두 53명이었다.

그러나 이들 중 이괄은 반란으로, 김자점·심기원 등은 역모로 공신에서 삭제되었다. 그리고 이흥립은 이괄의 난의 책임을 지고 자살했고, 김경징은 병자호란 때 강화도를 지키지 못했다는 죄로 사사(賜死)되어 삭탈되었다.

한편, 인조반정은 서인 사이에 반정에 참가한 공서(功西)와 김상헌(金尙憲) 등 직접 참여하지 못한 청서(淸西)로 나누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