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효공주 묘비 ( )

목차
관련 정보
선사문화
유적
중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화룡시(和龍市) 용수공사 용해대대 용두산에 있는 남북국시대 발해 제3대 문왕의 넷째 딸 정효공주의 묘비. 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중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화룡시(和龍市) 용수공사 용해대대 용두산에 있는 남북국시대 발해 제3대 문왕의 넷째 딸 정효공주의 묘비. 비.
개설

중국 길림성(吉林省) 연변(延邊) 조선족자치주(朝鮮族自治州) 화룡현(和龍縣) 용수공사(龍水公社) 용해대대(龍海大隊) 용두산에 있는 정효공주의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이 무덤은 용두산고분군에 있는 10여 기의 무덤들 중 하나로서 1980년 10월∼12월, 1981년 5월∼6월의 2차에 걸쳐 연변박물관과 연변조선족자치주 문물관리위원회에서 발굴을 실시한 바 있다.

내용

이 무덤은 대략 남북방향이고, 남북 길이 약 15m, 동서 너비 약 7m이다. 벽돌과 판석(板石)으로 쌓았고, 묘도(墓道) · 묘문(墓門) · 널길〔羨道〕 · 널방〔墓室〕 · 탑의 5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찍이 도굴되었지만 파괴상태는 경미해 전체 구조는 파악할 수 있다.

이곳에 매장된 인골은 도굴 당시 교란되어버려 수습된 인골은 모두 31명에 달한다. 감정 결과 여자 5명, 남자 26명으로 판명되었다. 신장은 여자 약 156㎝, 남자 약 161㎝이며, 남녀 나이 모두 25∼45세 사이에 해당한다.

한편, 이곳에서는 묘비를 비롯해 벽화, 도용(陶俑) 조각, 도금된 동장식(銅裝飾) 및 벽돌 등이 발견되었다. 묘비는 화강암으로 된 규형(圭形)으로, 높이 105㎝, 너비 58㎝, 두께 26㎝ 정도이며, 제(題) · 서(序) · 명(銘)으로 구성된 18행 728자가 기록되어 있다. 글자는 해서(楷書) 정자로 음각되어 있다.

비문의 내용을 정리하면, ‘정효공주는 대흥보력효감성법대왕(大興寶曆孝感聖法大王)의 제4녀이다. 출가한 뒤 남편이 죽고, 수절하던 정효공주도 대흥 56년(792) 6월 19일 임진에 죽었다. 이 때 나이 36세로 슬하에는 딸을 하나 두었다. 시호를 정효공주라고 하였다. 그 해 11월 28일 기묘에 염곡(染谷)의 서원(西原)에 배장(陪葬)하였다.’로 요약된다.

이 묘비가 발견됨에 따라 용두산고분군이 발해 왕실 내지 귀족의 묘지임이 밝혀졌다. 또한 비문내용으로 정효공주의 신상뿐만 아니라 문왕의 존호 전체 및 정혜공주에 대해서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다. 그것은 정혜공주묘비가 깨진 상태로 발견되어 완전히 판독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거의 같은 문장을 가진 정효공주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渤海貞孝公主墓發掘淸理簡報」(延邊朝鮮族自治州博物館, 『社會科學戰線』 1982年 1期)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