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월당 및 옥오재 ()

목차
관련 정보
건축
유적
문화재
대전광역시 대덕구 읍에 있는 조선후기 문신 송규렴 관련 주택. 별당.
목차
정의
대전광역시 대덕구 읍에 있는 조선후기 문신 송규렴 관련 주택. 별당.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 1989년 대전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조선 숙종 때 문신 송규렴(宋奎濂)이 강학하던 별당건물로서 그의 호를 따 제월당이라 한다. 현건물은 조선 후기의 것이다. 화강암으로 쌓은 기단 위에 다듬은 네모꼴 주춧돌을 놓았다.

왼쪽 2칸통(二間通)은 대청으로, 오른쪽 1칸통은 온돌방을 들였다. 온돌방 북쪽에 1칸을 더 내어 상부는 누다락, 하부는 함실로 사용하는 공포(栱包)가 없는 간소한 민도리집인데 봇머리 밑에 보아지[樑奉] 대신 방형부재(方形部材)가 있다.

지붕틀짜임은 대들보 위에 동자주[童子柱 : 세로로 세운 짧은 기둥]를 세워 종량(宗樑)을 받쳤고, 다시 종량 위의 제형대공(梯形臺工)으로 종도리를 만들었다. 이 대공에는 소로[小累]가 첨가되었다. 부연[浮椽 : 처마 끝에 덧얹어 건 짤막한 서까래]이 없는 홑처마집이다.

집필자
이강승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