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 ()

개념
학생들의 적령기와 발달단계 보다 한발 앞서서 일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에게 행하는 교육.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조기교육은 학생들의 적령기와 발달단계 보다 한발 앞서서 일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에게 행하는 교육이다. 발달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은 각 발달단계마다 단계에 합당한 교육이 있다. 조기교육은 각 발달단계 보다 앞서서 이루어지는 유아교육, 특기·재능교육과 선행학습 등 세 가지 개념이 혼재된 것으로 본다. 수학, 과학, 외국어 등과 같은 특정한 과목에서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에게는 조기교육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지나친 조기교육은 심신발달의 부조화, 학습 의욕의 저하 등 역기능이 나타날 수 있다.

정의
학생들의 적령기와 발달단계 보다 한발 앞서서 일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에게 행하는 교육.
개설

조기교육은 유아교육과 같으면서도 전혀 다른 개념이다. 유아교육이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임에 반하여 조기교육은 유아를 포함한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발달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은 일정한 발달단계 따라 성장해 나가는 존재이다.

인간발달의 단계는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 등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각 발달단계 마다 거기에 합당한 교육이 있다. 그런데 조기교육은 각 발단단계에 따른 교육이 아니라 각 발달단계 보다 앞서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발달단계와 관련하여 세 가지 교육의 양상을 고려 할 수 있다. 그것은 조기교육, 적기교육(適期敎育), 그리고 만기교육(晩期敎育)이다. 학습자의 발달단계나 학습자의 내적 준비도에 따라 적시(適時)에 가장 적절한 교육을 시키는 것이 적기교육이라면, 교육의 적시성에 앞서 교육시키면 조기교육이요, 교육의 적시성을 놓쳐서 너무 늦게 교육을 실시하면 만기교육이 되는 것이다.

연원 및 변천

조기교육을 유아교육으로 보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발전단계상 조기(早期)의 의미를 영아나 유아의 시기에 한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조기교육을 특기교육이나 재능교육으로 보려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어린 아이가 어떤 분야에서 특기를 가지고 있거나 특수한 재능을 보일 때 그 특기나 재능을 키워주기 위하여 아이들을 교육시키는 활동을 조기교육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한편 조기교육은 학생들의 발달 상태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다음 단계에서의 높은 학업성취도를 이루기 위한 선행학습을 의미하기도 한다. 상기 세 가지 개념들이 혼재하면서 착종되어 있는 것이 조기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현황

현행 조기교육은 특정한 과목을 실제 학령(學齡) 보다 앞서 가르치는 교육이다. 예컨대 영어조기교육이 해당된다. 영어조기교육은 우리말도 잘 구사하지 못하는 영아나 유아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다.

각종 특기교육도 조기 교육에 해당된다. 컴퓨터조기교육이 그 한 예인데, 영아나 유아에게 ‘컴퓨터를 쓰고 다루는 능력과 기능’을 가르친다. 뿐만 아니라 예체능의 특기나 적성교육도 이런 유형에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현행 조기교육은 유아기와 아동기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의의와 평가

루소(Jean J. Rousseau)가 『에밀』에서 말한 소극적 교육론은 아이들에게 교육을 시키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라, 아이들의 자발적인 본성에 맞게 교육을 시키라는 뜻이다. 여기에서 본성은 “자연”으로 변주되어 쓰이고 있지만, “아이의 자연성에 맞추어서 교육을 시켜라.” 라는 이런 주문이 루소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이다.

아동의 본성을 무시하고 교육을 시키는 것은 매우 곤란하다. 그러므로 루소의 소극적 교육론은 적기 교육론과 맥을 같이 하여 아동의 본성에 가장 적합한 그 시기에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교사나 학부모 등 성인의 교육적 개입을 최소화 한다는 점에서 소극적이다. 그러나 조기교육은 교사나 학부모 등 성인이 교육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는 점에서 루소의 생각과 대척적(對蹠的)이다.

교육은 적기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지나친 조기교육은 아이들에게 자발적 동기의 감소, 학습된 무력감, 심신발달의 부조화, 자기 주도성의 상실, 학습 의욕의 저하, 학습 스트레스 등 교육에 역기능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수학과 과학, 그리고 외국어 등과 같은 특정한 과목에서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에게는 조기교육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유아의 조기교육』(이명조·정선아·이정화, 집문당, 2003)
『Children』(John W. Santrock, McGrawHill, 2005)
『Emile』(Jean J. Rousseau, Allan Bloom(trans), Basic Books, 197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