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 ()

목차
의약학
개념
경련 · 발작을 진정시키는 데 쓰는 수은으로 이루어진 황화 광물.
목차
정의
경련 · 발작을 진정시키는 데 쓰는 수은으로 이루어진 황화 광물.
내용

중국의 ≪신농본초경 神農本草經≫에 소개된 이후 우리 나라에도 많은 문헌에 소개되어 있다. 수은광물의 천연 진사(辰砂) 광석인 주사의 분말을 수비(水飛)하여 사용한다. 단사(丹砂)·진사·주사라는 이름은 그 색이 홍적색을 띠고 있어서 붙여진 것이다.

중국의 쓰촨성(四川省)·후난성(湖南省) 등에서 생산된다. 성분은 유화수은과 약간의 산화철·교질물·점토 등이 섞여 있다. 동물실험에서는 진정작용과 살균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약성은 약간 차고 독은 없으며 맛이 달다. 효능은 경련·발작을 일으킬 때 진정효과가 있다.

특히, 소아에게 급성·만성으로 발열이 심하면서 경련을 일으키고 정신이 혼몽할 때 사용하여 경련을 진정시키면서 열을 제거하는 효능을 얻는다. 또, 신경쇠약으로 나타나는 정신불안증과 자주 놀라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유정이 될 때에도 유효하다. 그리고 밤에 잠자리에서 자주 놀라며 공포를 느끼고 안구에 출혈을 일으킬 때에도 쓰인다.

정신이 불안하고 사고가 흐트러지며 때로는 광증을 나타내고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지 못하며, 또는 절제있게 생활하지 못하고 희비가 순간적으로 교차하는 정신이상자에게 사용하여 진정, 안신(安神)시키는 효능을 얻는다.

금기로는 소금물과 불이다. 민간에서는 부적을 만들고, 태워서 먹기도 한다. 이것은 주사의 살균력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라 믿어진다. 한방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주사정경환(朱砂定驚丸)이 있다.

참고문헌

『본초강목』(이시진, 고문사, 1973)
『현대본초학』(안덕균·육창수, 고문사, 1973)
『한약임상응용』(이상인·안덕균, 성보사, 1982)
집필자
안덕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