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묘문 ()

목차
관련 정보
중묘문
중묘문
도교
문헌
내단사상에 관련된 여러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된 도교서.
목차
정의
내단사상에 관련된 여러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된 도교서.
내용

1권 1책. 필사본. 이 책의 찬술 시기는 책의 내용에 권극중(權克中)의 견해가 인용된 것으로 보아 17세기 후반 이후로 보인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내용은 내단사상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연기(煉己)」·「섭생조기(攝生調氣)」 등은 내단수련에 필요한 청정무위한 삶의 자세를 밝힌 것이다.

「용호(龍虎)」·「화후(火候)」·「현주(玄珠)」·「추첨(推添)」·「운하거(運河車)」·「목욕(沐浴)」 등은 내단수련의 과정이나 방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중요 개념들을 설명한 것이다.

「음양총론(陰陽總論)」·「건곤역지문호(乾坤易之門戶)」·「양의호알성조화(兩儀互斡成造化)」 등은 내단사상의 형이상학적 근거인 음양사상에 관한 논의이며, 「신실처소(神室處所)」 등은 내단 수련과정에서 필요한 구체적 준비사항에 관한 것이다.

이 밖에 「금신기요(錦身幾要)」·「팔단금(八段錦)」 등의 도인술, 「고치집신법(叩齒執神法)」·「구삼혼법(拘三魂法)」·「제칠백법(制七魄法)」·「복기토납(服氣吐納)」 등 내단수련을 보조하는 여러 기법 등에 관한 것도 보인다.

내용의 전개는 주로 관련 주제에 관해 중국의 도교문헌에서 내용을 가려 뽑아서 편집하는 형식이나, 여동빈(呂洞賓)의 『고효가(敲爻歌)』, 최희범(崔希范)의 『입약경(入藥鏡)』 등 원문 그대로 실린 것도 있다.

이 밖에 권극중의 『참동계주해(參同契註解)』의 내용도 도처에 나타난다. 따라서 이 책은 권극중의 사상적 영향을 받아 저술된 것으로 보인다.

이 책에 인용된 중국 도교문헌으로는 위백양(魏伯陽)의 『주역참동계(周易參同契)』를 비롯하여 내단사상을 중흥시킨 여동빈 뿐 아니라 북파·남파 등 여러 유파의 인물과 문헌이 고루 나타난다.

그 중 비교적 중시되는 문헌으로서는 장백단(張伯端)의 『오진편 悟眞篇』, 주재위(朱載瑋)의 『현오집성(玄奧集成)』, 진치허(陳致虛)의 『금단대요(金丹大要)』, 백옥섬(白玉蟾)의 『백옥섬어록(白玉蟾語錄)』 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남파 관련 문헌들이므로 『중묘문』에는 남파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고 추측한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