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열사 ()

목차
관련 정보
창열사
창열사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진주시에 있는 의병장 김천일 등을 모신 사당.
시도문화재자료
연계번호
3413800050000
지정기관
경상남도
명칭
진주 창렬사
원어
彰烈祠
분류
유적건조물/인물사건/인물기념/사우
종목
문화유산자료
지정번호
제5호
지정일
1983년 07월 20일
소재지
경남 진주시 남성동 212-8번지
경도
128.075954018063
위도
35.1880813997284
웹페이지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pageNo=1_1_2_0&ccbaCpno=3413800050000
해제여부
N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에 있는 의병장 김천일 등을 모신 사당.
내용

임진왜란 때 진주성에서 순절한 의병장 김천일(金千鎰) 등을 제향하기 위하여 건립된 것이다. 진주시 남성동진주공원 내에 있다.

1593년(선조 26) 서울에서 물러나 부산 등지에 집결되어 있던 왜군은 제1차 진주성전투에서의 패배를 설욕하기 위하여 10여만의 대군으로 진주성을 공격하였는데, 이때 김천일 등은 끝까지 성을 사수하다가 순절하였다.

이에 왜란이 끝난 뒤 관민이 협력하여 그들의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사우를 세웠으며, 1607년창열사로 사액되었고, 1712년(숙종 38) 병사 최진한(崔鎭漢)에 의하여 중수되었다. 1871년(고종 8) 대원군의 서원철폐 때에도 대상에서 제외되어 존속되었다.

창열사의 정사(正祠)에는 충무공(忠武公) 진주목사(晉州牧使) 김시민(金時敏)을 필두로 하여, 문열공(文烈公) 창의사(倡義使) 김천일(金千鎰), 무민공(武愍公) 충청도병마절도사(忠淸道兵馬節度使) 황진(黃進), 충의공(忠毅公) 경상우병사(慶尙右兵使) 최경회(崔慶會), 충의공(忠毅公)장윤(張潤), 효열공(孝烈公)고종후(高從厚), 증이조판서(贈吏曹判書) 유복립(柳復立) 등 모두 7분을 열향(列享)하고 있다.

이외에도 의병장 이잠(李潛), 김해부사 이종인(李宗仁), 김천일의 아들 상건(象乾), 의병장 양산숙(梁山璹), 우병우후(右兵虞侯) 성영달(成潁達), 의병장 강희열(姜熙悅), 거제현령 김준민(金俊民), 진해현감 조경형(曺慶亨), 첨정 윤사복(尹思復), 판관 최기필(崔琦弼), 의병장 유함(兪晗), 생원 이욱(李郁), 의병장 강희복(姜熙復), 수문장 장윤현(張胤賢), 의병장 손승선(孫承善), 주부 정유경(鄭惟敬), 수문장 김태백(金太白), 판관 박승남(朴承男), 선무장 양제(梁躋), 학생 이인민(李仁民) · 하계선(河繼先) · 박안도(朴安道) · 최언량(崔彦亮) 등을 동서로 나누어 배향하였다.

참고문헌

『조두록(俎豆錄)』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홍순창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