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신 ()

목차
관련 정보
운낭자상/채용신
운낭자상/채용신
회화
인물
대한제국기 「영조어진」, 「최익현 초상」 등을 그린 화가.
이칭
석지(石芝), 정산(定山)
이칭
석강(石江), 동근(東根)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50년(철종 1)
사망 연도
1941년
목차
정의
대한제국기 「영조어진」, 「최익현 초상」 등을 그린 화가.
내용

초명은 동근(東根). 호는 석지(石芝)·석강(石江)·정산(定山). 초상화·화조화·인물화 등을 극세극채색(極細極彩色)으로 잘 그린 화가로 70여점의 초상화를 비롯하여 100여점의 작품을 남겼다.

벼슬은 칠곡군수와 정산군수를 역임한 뒤 종2품관까지 지냈다. 고종의 어진(御眞)을 비롯하여 이하응(李昰應)·최익현(崔益鉉)·김영상(金永相)·전우(田愚)·황현(黃玹)·최치원(崔致遠) 등의 초상과 「고종대한제국동가도(高宗大韓帝國動駕圖)」 등을 그렸으며, 「운낭자초상(雲娘子肖像)」·「황장길부인상(黃長吉夫人像)」 등 여인상도 그렸다.

채용신 화법의 특징은 극세필을 사용하여 얼굴의 육리문(肉理文) 묘사에 주력한 점, 많은 필선을 사용하여 요철·원근·명암 등을 표현한 점, 정장관복초상(正裝官服肖像)인 경우 주인공의 오른쪽 어깨 위 등쪽으로 두 개의 볼록한 주름 같은 모습(단추)이 있는 점, 콧대 등 얼굴의 뼈가 나온 부분을 하얗게 칠하여 백광(白光)을 주는 점, 주인공이 깔고 앉아 있는 화문석의 문양과 각도가 시대적으로 변한 점 등이라 하겠다.

「최익현 초상」이 2007년, 「황현 초상」이 2006년에 보물로 지정, 「운낭자상」이 2012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채용신 실기 : 석강실기』(이두희;이충구 공역, 국학자료원, 2004)
『석지 채용신』(국립현대미술관 편저, 삶과꿈, 2001)
「채용신(蔡龍臣)의 초상화(肖像畵)」(이영숙, 『배종무총장퇴임기념사학논총』, 1994. 2)
「석지채용신연구(石芝蔡龍臣硏究)」(허영환, 『남사정재각박사고희기념동양학논총』, 198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