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인국민회 ()

목차
관련 정보
대한인국민회 하와이지방 총회
대한인국민회 하와이지방 총회
근대사
단체
1910년 미국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목차
정의
1910년 미국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연원 및 변천

1908년 장인환(張仁煥)·전명운(田明雲)에 의한 친일 미국인 스티븐스저격의거를 계기로 일어난 재미 한인단체 통합운동의 결과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대한인공립협회(大韓人共立協會)와 하와이의 한인합성협회(韓人合成協會)를 통합하여 1909년 2월 국민회(國民會)를 조직하였다.

그 이듬해 2월 대동보국회(大同保國會)가 국민회에 흡수됨으로써 대한인국민회가 출범하였다. 이 대한인국민회는 해외 한인을 총망라한 단체로 구성하기 위하여 미주에는 북미지방총회를, 하와이에는 하와이지방총회를, 멕시코에도 멕시코지방회를 조직하였다.

멕시코 지방회는 1909년 5월 9일 국민회 북미총회 산하로 조직되었으며 국민회가 대한인국민회로 변천하자 대한인국민회 지방총회로 자리매김하였다.

1911년 3월경 대한인국민회는 중앙총회를 설립하였다. 그러나 분과와 임원을 완비한 완전한 조직구성을 완료하지는 못했다.

나아가 1911년에는 시베리아지방총회를 설치하고 치타·이르쿠츠크·수청(水靑) 등 16개 지방에 지방회를 구성하여 회원이 1,150여명에 달하였으며, 같은 해 11월 만주지방총회를 설립하고 8개처에 지방회를 구성하였다.

1912년 다시 북미·하와이·시베리아·만주 등 각 지방총회의 대표자회의를 소집하여 샌프란시스코에서 중앙총회를 정비하고 임원을 선임하여 11월 제1회 대표원의회를 개최하였다. 이로써 재외한국인의 권익을 대변하는 최고기관으로 활동하였다.

대한인국민회는 기관지로 『신한민보(新韓民報)』를 발간하여 국내외에 배포함으로써 항일의식을 고취하였고, 조국 광복 때까지 해외 한민족의 독립운동을 주도하였다.

참고문헌

『신한민보』
『독립운동사자료집』8(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4)
『독립운동사』4·5(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1973)
『한국독립운동사』1∼5(국사편찬위원회, 1965∼1969)
『재미한인오십년사』(김원용, 1959)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신재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