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제공 선생 뇌문비 ( )

목차
관련 정보
용인 채제공선생 뇌문비 비각
용인 채제공선생 뇌문비 비각
서예
유적
문화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있는 조선후기 문신 채제공의 기적비.
이칭
이칭
시호비(諡號碑)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경기도
종목
경기도 시도유형문화재(1978년 11월 10일 지정)
소재지
경기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산3-4번지
목차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있는 조선후기 문신 채제공의 기적비.
내용

1978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채제공의 사후에 정조가 비문을 친히 지어 세운 비므로 어제뇌문(御製誄文)이라 제액(題額)되었다. 일명 시호비(諡號碑)라고 부른다.

시호를 의미하는 뇌(誄)자는 “죽은 사람의 행적을 찬양하면서 애도의 뜻을 표하는 것(哀死而述其行)”이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뇌문비는 곧 조문비(弔文碑) 또는 추모비(追慕碑)라 불러도 무방하다.

비문은 묘의 우측 산록에 건립된 비각(碑閣)에 보존되어 있는데, 서체는 해서(楷書)로 음기(陰記)는 비양(碑陽)에만 있다. 비문의 머리에 어제뇌문과 『해좌집(海左集)』의 기록 등은 비문을 정조가 친필하였음을 보여준다.

개석(蓋石)은 팔작지붕형이고, 개석과 비대석은 화강암인 반면, 비신은 오석(烏石)으로 규모는 144×54×29㎝이다. 묘소 주변에는 봉분을 중심으로 묘비 · 상석 · 망주석 등 조선시대 사대부의 예의 의한 석물들이 두루 갖추어져 있다.

참고문헌

『경기금석대관』(경기도, 1994)
『용인군지』(용인군지편찬위원회, 1990)
『경기도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오환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