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가 ()

목차
국악
작품
경기민요.
목차
정의
경기민요.
내용

사설의 대부분이 청춘의 덧없음을 한탄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고, 하급 화류층(花柳層)에서 특히 성창되었다. 굿거리 네 장단으로 한 절을 이루는 극히 짧은 유절형식의 노래이며, 후렴은 없다. 가장 많이 불리는 사설을 장단별로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청춘 홍안을, ② 네 자랑 말어라, ③ 덧없는 세월에, ④ 백발이 되누나.(1절)

① 여울의 바둑돌, ② 부딪껴 희구요, ③ 이내 몸 시달려, ④ 백발이 되누나.(2절)

음계는 솔·라·도·레·미의 5음으로 되어 있고 종지는 주음으로 하강하는 법을 사용하고 있다. 전반 두 장단은 절규하듯이 높은 음역의 가락으로 되어 있고, 후반 두 장단은 낮은 음역의 안정된 가락으로 되어 있다.

곡이 짧기 때문에 절마다 꼭 같이 반복하지 않고, 보통 사설에 따라 약간씩 변화시켜 단조롭지 않게 부른다.

참고문헌

『한국가창대계』(이창배, 홍인문화사, 1976)
『한국음악』 7-민요-(김기수, 국립국악원, 1971)
『국악대전집』(신세계레코드주식회사, 196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