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운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공주목사, 철원부사, 원윤 등을 역임한 관리. 무신.
이칭
몽수(蒙叟)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275년(충렬왕 1)
사망 연도
1325년(충숙왕 12)
본관
동주(東州, 지금의 강원도 철원)
주요 관직
철원부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고려후기 공주목사, 철원부사, 원윤 등을 역임한 관리. 무신.
개설

본관은 동주(東州: 지금의 강원도 철원). 자는 몽수(蒙叟). 아버지는 봉익대부(奉翊大夫) 최문립(崔文立)이며, 어머니는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 홍진(洪진)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289년(충렬왕 15) 15세에 사마시에 합격한 뒤 1296년에 도재고판관(都齋庫判官)에 보직되어 내시(內侍)에 속하였고, 1299년에 신호위별장(神虎衛別將)으로 견룡행수(牽龍行首)에 임명되었다.

다음 해에 좌우위장군(左右衛將軍)에 임명되고, 1302년에 문관으로 회복되어 조현대부 군부총랑(朝顯大夫軍簿摠郎)이 되었다. 뒤이어 전리총랑 판사영서사(典理摠郎判司盈署事)로 옮기게 되었다.

1308년(충선왕 즉위년)에 또 무관직으로 바뀌어 좌우위대호군(左右衛大護軍)이 되었으며, 다음해에 나주목사가 되었다. 1312년에 철원부사를 거쳐 1314년에 공주목사로 옮겼고, 다시 철원부사를 지내다가 면직되었다.

1316년(충숙왕 3) 관직에 회복되어 정윤(正尹)에 임명되고 원윤(元尹)에 승직되었다. 1325년 통헌대부 지밀직사사 우상시 상호군(通憲大夫知密直司事右常侍上護軍)에 임명되었는데,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천성이 정직하고 진실하였으며, 평생 불교를 독실히 믿었다. 최운은 첨의(僉議)였던 송빈(宋玢)의 딸에게 장가갔으나 부인이 일찍 죽자 다시 임수(任綬)의 딸에게 장가갔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동문선(東文選)』
『졸고천백(拙藁千百)』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