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립 ()

최진립 전적 및 유품
최진립 전적 및 유품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시대 경기수사, 전라수사, 공주영장 등을 역임한 무신.
이칭
사건(士建)
잠와(潛窩)
시호
정무(貞武)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8년(선조 1)
사망 연도
1636년(인조 14)
본관
경주(慶州)
주요 관직
공주영장
관련 사건
병자호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시대 경기수사, 전라수사, 공주영장 등을 역임한 무신.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사건(士建), 호는 잠와(潛窩). 군기시첨정(軍器寺僉正) 최득정(崔得汀)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순릉참봉 최삼빙(崔三聘)이고, 아버지는 최신보(崔臣輔)이며, 어머니는 평해황씨(平海黃氏)로 안릉참봉 황임종(黃林鍾)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동생 최계종(崔繼宗)과 함께 의병을 일으켰다. 1594년에 무과에 급제하여 부장을 제수받았으나 병으로 사직하였다. 1597년 정유재란 때 결사대 수백명을 인솔하고 서생포(西生浦)의 적을 격멸한 데 이어 양호(楊鎬)·권율(權慄)과 함께 도산(島山)에서 대승하였다.

1600년 여도만호 겸 선전관(呂島萬戶兼宣傳官)에 제수되었으나 취임하지 않고, 1607년 도총도사에 제수되자 비로소 관직에 나갔다. 1615년(광해 7) 부사(府使) 때 능창군(綾昌君) 전(佺)의 추대사건에 연루되어 갑산(甲山)에 유배되었다. 인조반정 후 사면되어 가덕첨사(加德僉使)를 제수받았다.

경흥부사·공조참판을 거쳐 1630년(인조 8) 경기수사로 삼도수군통제사(三道水軍統制使)를 겸하였다. 1634년 전라수사를 거쳐서 1636년 공주영장으로 병자호란을 맞자 감사 정세규(鄭世䂓)를 따라 참전하여 용인 험천(險川)에 이르러 청군을 만나 끝까지 싸우다 전사하였다.

저서로는 『정무공기실(貞武公紀實)』 2권이 있다. 1637년 병조판서에 추증되고, 1647년에 청백리(淸白吏)에 녹선되었다. 경주의 숭렬사(崇烈祠), 경원의 충렬사(忠烈祠)에 제향되었으며, 시호는 정무(貞武)이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학사집(鶴沙集)』
『용주유고(龍洲遺稿)』
『정무공기실(貞武公實紀)』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해동명신록(海東名臣錄)』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