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립 전적 및 유품 ( )

목차
관련 정보
최진립 전적 및 유품
최진립 전적 및 유품
출판
문헌
문화재
조선시대 무신 최진립의 종손가에 소장된 유학서. 종가유물.
목차
정의
조선시대 무신 최진립의 종손가에 소장된 유학서. 종가유물.
내용

7종 207점. 1993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고문서에는 교지(敎旨)·교서(敎書)가 24매 있는데, 1583년(선조 16) 최진립이 군자감봉사에 임명된 교지를 비롯하여 16세기에 작성된 7건과 1600년 최진립이 수군만호(水軍萬戶)에 임명된 교지를 포함하여 1651년(효종 2) 증시(贈諡) 교지까지 17세기에 작성된 것이 17건이다.

소지(所志)는 1629년과 1632년에 작성된 것 2건, 치제문(致祭文)은 1638년에 작성된 것 1건, 해유문서(解由文書)는 경기수군절도사시 인수인계서이다. 해유문서는 현재 보존되고 있는 것 가운데 가장 오래되고 또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 1633년 당시의 전선(戰船)·무기(武器) 체제를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자료로 1건이 있다.

전적으로는 ≪용산서원고왕록 龍山書院考往錄≫·≪향사당고왕록 鄕射堂考往錄≫·≪경주향안 慶州鄕案≫이 있으며, 판목으로는 ≪잠와선생실기 潛窩先生實記≫ 판목·≪정무공실기 貞武公實記≫ 판목·≪용산서원지 龍山書院誌≫ 판목이 있다.

유품은 10점으로 각대(角帶)·옥관자(玉貫子)·호패(號牌)·옥립영(玉笠纓)·석연(石硯)·장검(長劍)·향로(香爐)·향합(香盒)·촉대(燭臺) 등이 있다. 최진립이라는 한 역사적 인물에 관계되는 고문서·전적과 유품 및 가전(家傳) 고문서 300∼400건을 그 후손들이 300여년간 보존하고 있어 학술연구자료로서의 가치가 높다. 경상북도 경주시 내남면 최채량이 소장하고 있다.

집필자
김용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