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이씨 양월문중 고문서 및 향안 ( )

목차
출판
문헌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양월리 경주이씨 양월문중에 소장된 문서. 종가문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경주이씨 양월문중 고문서 및 향안(慶州李氏 楊月門中 古文書 및 鄕案)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가유산청 보물(2006년 07월 18일 지정)
소재지
경북 경주시 일정로 186, 국립경주박물관 (인왕동,국립경주박물관)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양월리 경주이씨 양월문중에 소장된 문서. 종가문서.
개설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양월리 경주이씨 양월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는 16~17세기의 고문서와 향안이다. 고문서 26점, 향안 17책이 2006년 7월 18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 문중에는 이 자료 이외에 2007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된 경주이씨양월문중소장고문서및전적 317점 2책이 별도로 소장되어 있다.

내용

고문서는 양월문중의 선조(先祖) 및 가문 관련 고문서 자료와 함께 경주 향안 등 유향소 관련 자료와 구강서원(龜岡書院) 문서가 많이 있는데, 조사첩(朝謝帖) 2점, 교지 · 교첩 · 차첩류 23점, 소지 1점, 그리고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이지대 왕지(王旨) 1점이다. 이 중 조사첩은 이조(吏曹)에서 사헌부(司憲府)의 서경(署經)을 거친 사실이 기록된 것으로 고신식(告身式)이 확정되기 이전의 고려적인 양식이 남아 있어 귀중하다. 이 조사첩을 발급받는 것은 관료가 해당 관직에 임명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점(李點)이 받은 조사첩은 2점으로, 1423년(세종 5)과 1444년(세종 26)의 것이다. 이것은 『경국대전』이 편찬되기 이전에 작성된 문서로서 문서서식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교지 · 교첩 · 차첩류 등은 이형림(李亨林) 1점, 이수광(李秀光) 2점, 이홍(李洪) 5점, 이경한(李景漢) 12점, 이경한 처(妻) 오씨(吳氏) 1점, 이상일(李尙一) 2점으로 양월문중 선조의 사환(仕宦: 관직)을 알 수 있고, 인사행정 및 제도사 연구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소지(所志)는 경주부 소속의 현(縣) 합병을 둘러싸고 논쟁한 청원서로서 당시의 군현제 확립을 통한 지방행정의 일면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다. 이지대 왕지는 1413년(태종 13)에 작성된 것으로 양월문중 고문서 중 가장 연대가 올라간다. 이지대는 경주이씨 판윤공파 파조(派祖)인데, 지금까지 그와 관련된 자료가 알려지지 않아 그 가치가 높다.

향안 17책은 원본과 등서본, 이에 부수된 입의와 완의, 유향소 관련 각종 향촌 운영문서, 그리고 향약까지 망라되어 있다. 1592년부터 1692년까지에 집중되어 있는데 완벽하게 보존되어 이 시기 우리나라 향안의 변천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의의와 평가

이들 자료는 조선시대 사회경제사를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자료로서 그 가치가 높다. 현재 조선시대 유향소 관련 자료는 간혹 한두 건이 보일 뿐 한 시대의 사료가 이처럼 많이 발견된 것은 드문 일이다. 또 향안 관련 자료들은 다른 지역에서 발견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어, 조선시대 향촌사회의 운영질서와 체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구강서원 관련 자료인 사적(事蹟)과 고왕록(考往錄) 등은 서원의 창건과정과 그 운영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국가유산청 홈페이지(http://www.cha.go.kr)
집필자
김용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