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천 도요지 ( )

목차
공예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보배산 기슭에 있는 조선전기 분청사기를 굽던 가마터. 시도기념물.
이칭
이칭
부곡요지(釜谷窯址)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경상남도
종목
경상남도 시도기념물(1997년 01월 30일 지정)
소재지
경남 창원시 진해구 두동 147번지
목차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보배산 기슭에 있는 조선전기 분청사기를 굽던 가마터. 시도기념물.
내용

1997년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이 가마터는 "부곡요지"(釜谷窯址)로 전해져 오던 곳이다.

가마터의 지표면과 파괴된 가마에서 귀얄문과 덤벙문의 사발, 대접, 접시류의 분청사기 조각이 채집되었다. 귀얄문의 분청사기는 올이 굵은 풀비 같은 귀얄로 빠르게 칠한 것인데, 이런 분장기법의 분청사기는 주로 15세기 후반에 생산되었다.

덤벙문 분청사기는 분장할 때 그릇의 굽을 잡고 담그어서 분장을 한 것으로 표면이 차분하여 얼핏보면 백자와도 같다. 덤벙문 분청사기는 백자로 변해가는 마지막 단계인 16세기에 나타난 것이다. 따라서 이곳 태천도요지는 15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중엽까지 운영되어 오다가 임진왜란으로 폐요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