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조계면조 영산회상을 거문고의 경우 4도 아래로 변조(變調)한 악곡이다. 계면조 상영산(上靈山)의 첫머리 Bb음을 4도 낮은 F음으로 내리는 것이다. 그러나 관악기의 경우에는 악기의 음역상(音域上)의 제한 때문에 우조계면조 영산회상의 Bb음보다 4도 낮은 하음(下音)을 내지 못하고, 오히려 그 옥타브 위의 5음을 낸다.
가야금의 경우에도 관악기의 선율을 따르기 때문에 거문고를 제외한 여타 악기들의 경우에는 평조회상이 오히려 계면조 영산회상보다 높은 음역으로 연주된다. 계면조 중영산은 상영산을 4도 위로 올린 것이지만, 평조회상의 중영산은 계면조 중영산을 4도 아래로 이조(移調)하여 쓰고 있다.
그리고 평조회상은 계면조 영산회상의 하현환입(下絃還入)을 포함하지 않고 평조회상의 군악(軍樂)은 계면조 영산회상의 것과 같다. 이와 같이 평조회상은 잔가락이 더 많지만, 계면조 영산회상과 거의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