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râmen)

목차
관련 정보
라면
라면
식생활
물품
국수를 증숙시킨 뒤 기름에 튀겨서 만든 유탕면에 분말 또는 액상스프를 별첨하여 만든 식품.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국수를 증숙시킨 뒤 기름에 튀겨서 만든 유탕면에 분말 또는 액상스프를 별첨하여 만든 식품.
내용

라면을 최초로 개발한 나라는 일본으로 1950년대 말부터 생산하였다. 라면은 중국의 건면(乾麵)에서 유래하였다는 설과 안도(安藤百福)라는 사람이 술집에서 튀김요리를 하는 요리사의 모습을 보고 착안하여 만들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3년 삼양식품에서 최초로 생산을 시작하였다. 그뒤 급격히 발달하여 1970년대 중반에는 국내 연간생산량이10억개를 돌파하였으며 2000년 현재 20억개에 달하고 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종래의 3분간 끓여먹는 제품에서 더운 물만 부으면 그대로 먹는 즉석라면·컵라면 등이 제조되어 즉석식품의 주역이 되었다.

또 1970년대 말부터 수출도 하게 되어 미국·일본·오스트레일리아 등에 2000년 현재 연간 3억개 이상을 수출하고 있다.

제조방법은 밀가루와 물을 혼합→제면→증숙→성형→튀김→냉각→스프첨부→포장의 공정을 거쳐 만든다. 건조스프는 육류 추출물을 건조하고 분쇄한 뒤 조미료·향신료·식염 등과 혼합하여 만든다.

한 사람이 한끼 식사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별 포장된다. 단위 중량당 열량이 높아서 100g당 580㎈를 내므로 한끼 식사에서 공급되어야 할 영양을 대부분 공급할 수 있다. 장기간 저장이 가능하므로 비상식·대용식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기름에 튀긴 식품이므로 저온에서 저장, 지방의 산패를 막도록 한다.

참고문헌

『식품가공학』(유태종·이상달·김두진 공저, 문운당, 198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