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나무

목차
관련 정보
강진 사당리 푸조나무
강진 사당리 푸조나무
식물
생물
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
목차
정의
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
내용

학명은 Aphananthe aspera PLANCH.이다. 높이는 20m에 달하고 가지에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모양이며, 양면에 털이 있어 거칠다. 엽맥은 톱니 끝까지 닿는다. 꽃은 5월에 피고 암수꽃이 한 나무에 달리며, 핵과는 둥글고 지름 7∼8㎜로서 10월에 검게 익는다.

수평적으로는 전라남도와 경상남도의 따뜻한 해안 및 마을 부근에서 자라며, 수직적으로는 높이 700m 이하 지대에서 자란다.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에서는 월동이 불가능하다. 내음성은 다소 있으나 내건성은 약하여 습기가 없는 땅에서는 생육이 불량하다. 보통 팽나무에 비하여 엽맥이 잎 가장자리 끝까지 닿는 것이 특이하다.

목재는 변재·심재의 구별이 잘 안 되며 옅은 황백색이다. 연하면서도 단단하여 저울자루·절구·세공재 등 귀한 용도로 쓰인다. 따뜻한 남쪽지방의 가로수·공원수로 심으면 좋다. 열매는 핵과로 과육을 먹을 수 있다.

가장 큰 나무는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 사당리와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동에서 자라고 있는데, 이들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