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5년 국어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제반 연구를 통하여 우리 나라 국어교육 향상에 기여하고자 김덕환(金德煥)·이응백(李應百) 등을 중심으로 하여 서울에서 설립되었다.
창립 당시에는 국어교육연구회라 하였으나, 1962년 11월 지금의 명칭으로 바꾸어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월례발표회를 가져 오다가(244회) 1999년 이후에는 연 2회 학술발표대회를 하고 있다.
설립 이후 학회지 ≪국어교육≫을 연간으로 발행하다가 근년에 연 2회 간행하여 1998년 현재 98호까지 간행하였다. 한편, 그간의 연구논문을 묶어 논문집을 65집까지 간행하였으며, 단행본으로는 ≪우리 옛글≫·≪중학문법≫·≪중학한문≫ 등의 교과서를 편찬하였고, 교수학습 참고자료로 ≪새고등국어≫·≪종합고등국어≫·≪고등문법≫·≪중학문법≫을 간행하였다.
이 밖에 회원의 화갑기념논문집과 ≪국어순화의 방안과 실천자료≫ 등의 단행본을 간행하였다. 한편, 국어낭독의 자료로 ≪중학교용 국어낭독교본≫·≪국민학교용 국어표준낭독≫을 간행하고, 국어낭독대회를 17회 개최하여 국어의 정확한 사용과 국어순화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회원자격은 각급학교 국어과 교원 또는 사회인사로서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