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수박물관 ()

목차
관련 정보
회화
단체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사립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사립박물관.
연원 및 변천

1976년 11월 허원실(許原實)과 박영숙(朴永淑)이 서울시 중구 을지로3가을지병원 2층에 설립, 개관하였고, 1991년 3월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다. 전통 자수, 보자기, 의상 등을 수집, 보관, 전시하고 있다.

현황

1978년 6월부터 약 100일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전통자수특별전을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1979년 5∼6월 일본 동경 주재 한국 문화원 개관을 기념하는 한국고자수전을 개최하였고, 같은 해 12월에는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에서 복식자수전을 개최하였다. 1983년 9∼10월에는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전통보자기특별전을 개최하였고, 같은 해 10∼11월에는 한독 수교 100주년을 기념하는 고자수전을 서독 쾰른의 캐라미온박물관에서 개최하였다.

1984년 2월에는 런던의 빅토리아앤알버트박물관에서 한영 수교 100주년을 기념하는 고자수전을 개최한 바 있으며, 같은 해 6∼7월에는 파리 주재 한국 문화원에서 전시회를 가진 바 있다. 1986년 5∼11월에는 동경 일본민예관과 오사카(大阪)민예관에서 전통보자기전을 개최하였으며, 1987년 5월에는 서독 쾰른 동양박물관에서 고자수100선전을 개최하였다. 1988년 서울올림픽 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전통보자기특별전을, 같은 해 5∼6월에는 독일 남부 슈투트가르트주립린덴박물관에서 고자수100선전을 개최하였다.

1989년 7∼10월에는 일본 나고야(名古屋) 세계디자인박람회에서 조각보전을 개최하였다. 1990년 3∼6월에는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박물관과 옥스포드대학박물관에서 전통보자기미술전을 개최하였고, 같은 해 일본 동경 소게쓰(草月)현대미술관에서 조각보명품전을 개최하였으며, 각각 그에 대한 학술 발표회를 가졌다.

그 후 벨기에 마리몽 왕립박물관, 프랑스 몽베리야르와 니스 동양박물관, 호주 시드니와 멜보른,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시애틀 동양박물관, 보스턴 피바디엑세스박물관의 2년간 순회전을, 일본의 사이다마현립근대미술관(埼玉縣立近代美術館), 호카이도립근대미술관(北海道立近代美術館)과 나고야시미술관(名古屋市美術館), 오사카 국립국제미술관(國立國際美術館), 시모노세키시립미술관(下關市立美術館)의 순회 전시가 있었다.

소장품은 보자기, 자수, 다듬이돌, 발, 화문석, 침장, 의상과 장신구 등의 유물이 3천여점에 이르며, 그 중 중요한 유물로는 「자수사계분경도(刺繡四季盆景圖)」(보물, 1979년 지정), 「자수가사(刺繡袈裟)」(보물, 1979년 지정), 「왕비보」, 「일월수 다라니주머니」, 「운봉수 향낭」 등이 있다. 왕비보, 일월수 다라니주머니, 운봉수 향낭은 1979년 국가민속문화재(현, 국가민속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자수박물관(http://www.bojagii.com)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