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연구회 ()

목차
한문학
단체
한국한문학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목차
정의
한국한문학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내용

국문학연구에서 소외되어온 한문학을 우리의 문학으로 수용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민족문화의 창조적 계승, 발전에 기여하며, 한자로 표기된 한국의 문학을 연구할 목적으로 이우성(李佑成) 등이 중심이 되어 1975년 4월 서울에서 창립되었다.

창립 직후부터 매월 정기적으로 월례발표회를 가져왔으며, 1985년 10월에는 제1회 전국한문학대회를 개최하여, <한국한문학의 제문제>를 주제로 한국한문학연구의 방법론적 검토를 중심으로 한문학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이후로는 계절별로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1998년도에는 한국고전문학회와 공동으로 <한국문학에 있어서 국문문학과 한문문학의 관련양상>이란 주제로 국문학과 한문학의 공동연구를 꾀하기도 하였다.

1976년부터 학회지 ≪한국한문학연구≫를 연1회 발간하여 오다가 1997년부터 연2회 발간하여 1999년 현재 제23집까지 발행하였다.

단행본으로는 한국한문학총서로 ≪숭문연방집 崇文聯芳集≫ 1책과 ≪낙하생전집 洛下生全集≫ 3책을 영인, 간행하였다. ≪숭문연방집≫은 신광수(申光洙)·신광연(申光淵)·신광하(申光河)·부용당신씨(芙蓉堂申氏) 등 4남매의 시문집을 합본한 것이고, ≪낙하생전집≫은 이학규(李學逵)의 시문을 국내외에서 수집하여 정리한 것이다.

그리고 한시자료를 선집 주석하여 ≪한국한시선≫ 1·2를 출간하였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희귀한 한문학자료를 발굴, 정리하여 한국한문학총서로 간행할 예정이며, ≪한국한문학사≫와 ≪한국한문학개론≫ 등 학술서적의 간행을 준비중에 있다.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