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화엄사 원통전 앞 사자탑 ( )

목차
관련 정보
구례 화엄사 원통전 앞 사자탑 우측면
구례 화엄사 원통전 앞 사자탑 우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석조 불탑. 보물.
목차
정의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석조 불탑.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3m. ‘노주(露柱)’라고도 불리는 석탑 모양의 석조물이다. 윗받침돌의 덮개돌을 4마리의 사자가 받치고 있어서 ‘사자탑’으로 부르는데, 이러한 모습은 구례 화엄사 사사자 삼층석탑(국보, 1962년 지정)을 모방한 것이다.

탑은 2층의 받침돌 위에 몸돌을 올린 모습으로, 여느 석탑처럼 몸돌 위에 다른 부재가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받침돌은 여러 장의 크고 긴 널돌로 결구(結構)된 네모난 바닥돌 위에 올려져 있다. 아래층 받침돌은 네모난 불단(佛壇)의 모습으로, 1면에 1장의 널돌을 놓아 모두 4장의 널돌로 조성되었다. 각 면의 면석 아래부분에는 굽이 돌려져 있고, 그 위에도 각진 1단의 테두리 장식이 형식적으로 새겨져 있다. 면석에는 각 면마다 모서리 기둥과 가운데 기둥이 전혀 조각되지 않았으며, 덮개돌의 밑면에는 쇠시리인 부연(副椽)이 얕고 작으면서 각진 모습으로 새겨져 있다.

윗층 받침돌은 아래층 받침돌의 덮개돌 윗면에 높직한 1단의 받침돌 1장을 놓고서 그 위에 둥글게 조각한 사자상을 올려 놓은 모습이다. 곧 사자는 화엄사 사사자삼층석탑처럼 윗층 받침돌 면석의 모서리 기둥을 대신하여 네 귀퉁이에 각각 1마리씩 모두 4마리가 배치되었는데, 아래에는 꽃잎이 아래로 향한 복련(覆蓮)의 연꽃 무늬를 새긴 돌이 놓였고, 위에는 꽃잎이 위로 솟은 앙련(仰蓮)의 연꽃 무늬를 조각한 돌이 얹혀 있다. 밑면에 앙련을 새긴 덮개돌은 평평한 1장의 널돌인데, 윗면에는 여러 장의 꽃잎을 가진 연꽃 무늬를 꽃잎이 위로 솟게 장식하였다.

몸돌은 길고 네모난 기둥 모양으로, 일반적인 석탑의 몸돌과 비교하면 이례적으로 높은 편이다. 각 면에는 네모난 테두리를 돌리고서 그 안에 신장상 1구가 얕게 조각되었다. 몸돌 위에는 마치 지붕돌처럼 보이는 1장의 널돌이 올려져 있는데, 밑면에는 윗층 받침돌 윗면과 대칭이 되도록 여러 장의 꽃잎을 가진 연꽃 무늬를 꽃잎이 위로 향하게 장식해 놓았고, 윗면에는 반구형(半球形)의 돌기가 솟아 있어 특이하다.

이 탑은 받침돌과 몸돌의 연꽃 무늬나 몸돌 각 면의 신장상 조각이 화엄사 사사자삼층석탑보다 더욱 가냘퍼 보인다. 이로써 보아, 건립 시기는 대체로 9세기 경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신라와 고려시대 석조부도』(엄기표, 학연문화사, 2003)
『한국의 탐구』-한국의 석조미술-(정영호, 서울대출판부, 1998)
『통일신라석조미술연구』(박경식, 학연문화사, 1994)
『국보』7-석조-(정영호 편, 예경산업사, 1984)
『한국의 미』-석탑-(정영호 감수, 중앙일보사, 1980)
『조선 탑파의 연구』(고유섭, 을유문화사, 1954)
집필자
정영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