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해류 ()

목차
자연지리
개념
쓰시마 해류의 일부가 제주도 서부해역을 지나 황해 남부로 북상하는 난류.
목차
정의
쓰시마 해류의 일부가 제주도 서부해역을 지나 황해 남부로 북상하는 난류.
내용

황해해류는 반시계방향으로 환류(還流)하기 때문에 흑산도(黑山島)에서 격렬비열도(格列飛列島)와 백령도(白翎島)의 서쪽을 거쳐 중국의 랴오둥[遼東]·산둥[山東]반도를 지난 후, 중국 본토의 동안을 따라 남쪽으로 이동한다.

일반적으로 황해해류는 봄부터 북상하기 시작하여 여름에는 그 세력이 보하이만[渤海灣]까지 미친다. 가을부터는 황해해류의 세력이 약화되고, 북서계절풍에 의한 취송류(吹送流)의 성격을 띠는 서해연안류(西海沿岸流)와 중국대륙연안수(中國大陸沿岸水)가 형성되어 남쪽으로 흐른다. 따라서 난류는 서해안을 따라 북쪽으로 흐르지 못하고, 제주해협을 따라 동쪽으로 흐르게 된다. 조기·가자미·넙치 등 회유어족은 여름에는 북상하나 겨울에는 제주도 남쪽에 머무르게 된다.

참고문헌

한국과학창의재단(www.kofac.re.kr)
집필자
김우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