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현의 아들 성예인(成禮仁)이 편집해 두었던 것을 1961년 5대손 성구용(成九鏞)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성구용의 서문, 권말에 성예인의 발문이 있다.
4권 2책. 신연활자본. 국립중앙도서관과 연세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부(賦) 1편, 시 93수, 소(疏) 2편, 서(書) 8편, 서(序) 7편, 기(記) 2편, 제발(題跋) 4편, 상량문 1편, 명(銘) 9편, 찬(贊)·묘표·고축(告祝)·제문·행장 각 1편, 사실(事實) 2편, 권2∼4에 잡저 90편, 보유(補遺) 5편, 부록으로 행장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대개 철학적 관념이나 도학적 심상을 읊은 권고·훈계류의 작품이 많다. 「영수(詠水)」에서는 산골짜기에 흐르는 물이 모여 강과 바다를 이루는 이치를, 「수신(修身)」에서는 돌 속의 박옥(璞玉)도 양공(良工)의 손을 거쳐야 빛이 난다는 이치를 각각 주제로 삼아 자신의 철학적 사변을 은유하고 있다.
소의 「청구십수가자소(請九十壽加資疏)」는 문중의 90세 노인에게 가자해 줄 것을 청원하는 내용이다. 서(書)의 「여홍연천(與洪淵泉)」에서는 『주역』의 괘상(卦象)을 풀이하여 국운이 흥망성쇠하고 만물이 변화하는 이치를 설명하고 있는데, 그 이론이 매우 심오하다. 명은 「묵명(墨銘)」·「등명(燈銘)」·「단추명(短箒銘)」 등 생활 용구나 물품을 소재로 한 것이 많다.
잡저의 「천군송(天君訟)」은 마음(天君)을 스스로 자책하는 내용으로, 사흉(四凶)·육역(六逆)이 인간의 마음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적 병폐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하였다. 「맹자의의(孟子疑義)」·「경의(經義)」 등 경학에 관한 글도 몇 편 있다. 그밖에는 『주역』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특히 「칠윤해분열서(七閏該分列序)」는 각종 그림이나 도표를 첨부하여 윤법을 계산하는, 상당히 정밀하고 방대한 논문이다.
「이로육자론(二老六子論)」은 태극도체(太極道體)로부터 시작하여 음양의 묘합(妙合), 도심(道心)의 은현(隱顯), 천체의 운행 등 우주 삼라만상의 오묘한 이치를 설명한 글이다. 여기에도 정사방도(定四方圖)·정오행도(定五行圖)·삼백육십오도성세도(三百六十五度成歲圖) 등 각종 도상을 첨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