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학재집 ()

목차
관련 정보
곤학재집
곤학재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신만하의 시 · 서(書) · 제문 · 만사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신만하의 시 · 서(書) · 제문 · 만사 등을 수록한 시문집.
서지적 사항

5권 1책. 필사본. 서문과 발문이 없어 필사연대는 알 수 없다. 국립중앙도서관과 연세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내용

권1∼4에 시 40수, 부(賦) 2편, 서(書) 8편, 서(序) 1편, 기 1편, 발 1편, 제문 9편, 고문(告文) 2편, 행장 1편, 권5는 부록으로 서(序) 1편, 제문 2편, 만사 10수, 묘지 1편 등이 수록되어 있고, 끝에 『고산유고(高山遺稿)』로 시 15수, 제문 3편, 행장 2편 등이 있다.

시는 주로 영물이 많으나 감상적이며 애조를 띠고 있다. 「유거(幽居)」와 「송(松)」은 번거로운 세상을 떠나 자연 속에 파묻혀 살면서도 계절의 변화를 예민하게 감득하여 표현하고 있으며, 「만흥(漫興)」은 그의 노장(老莊)에 대한 취향과 은둔자락(隱遁自樂)의 생활을 나타내고 있다. 시의 양은 비록 많지 않으나 대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서는 대부분이 안부를 묻고 간단한 용무를 전한 것이지만, 「여완재논심경서(與玩齋論心經書)」는 이덕신(李德臣)과 문답식으로 『심경』의 깊은 뜻을 논하여 밝힌 것인데, 정자(程子)가 「심학도(心學圖)」에서 양심(良心)과 본심(本心)을 분이(分異)시킨 것에 대하여 비판하고 독자적인 심성론(心性論)을 전개한 장편의 논술이다. 당시의 시대상황으로 보아 정주의 학설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한 것이 크게 주목할 만하다.

「일락재기(一樂齋記)」는 신익성(申翊聖)이 거처한 일락재에 대하여 그 재명(齋名)을 지은 유래와 얽힌 이야기를 기록한 내용이다. 행장은 그의 종조부 구(球)의 일생을 기술한 것이다. 『고산유고』는 저자의 동생 최하(最夏)의 저술로 그의 문장과 학행이 훌륭하였음을 나타내고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신동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