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백련사 원구형 부도 ( )

강진 백련사 원구형 부도 정측면
강진 백련사 원구형 부도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백련사에 있는 조성 시기 미상의 원구형 양식 승탑, 부도, 묘탑.
정의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백련사에 있는 조성 시기 미상의 원구형 양식 승탑, 부도, 묘탑.
개설

조성 시기가 명확하지 않은 원구형 석조 부도 1기로, 1999년 11월 20일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백련사는 고려시대 원묘국사가 백련결사를 일으킨 역사적 전통이 있는 사찰이며, 또한 고려시대 8대국사를 배출한 학풍과 종풍이 동시에 깃든 사찰이다.

역사적 변천

사리의 주인공에 대해서 알려지지 않고 있어 자세한 건립경위는 알 수 없으나, 백련사가 고려시대 학풍과 종풍이 동시에 깃든 유서 깊은 사찰임을 미루어볼 때 백련사에서 주석했던 어느 고승의 입적 후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내용

부도는 네모난 기단 위로 원구형의 탑신을 올린 모습이며, 전체 높이는 293㎝, 기단 높이 111㎝, 탑신 높이 72㎝, 옥개석 높이 110㎝, 탑신 너비 79㎝이다. 여러 개의 장대석으로 부도 주변을 구획하고 그 중앙에 3단의 기단부를 올렸다. 기단부 구성은 4각형의 돌을 3단을 겹치게 하였는데, 기단 하대석은 사각형으로, 각 면에 아무런 조식이 없다. 기단 중석은 각 면을 2구로 구획하여 미미한 안상을 새기고 중앙은 탱주 대신 큰 연주문 3개와 그 사이에 아주 작은 구슬장식 2개씩을 끼웠다. 중석 상면에는 16엽의 복련과 미세한 연주문으로 사방을 엷게 조식하였다. 기단 상대석 역시 정사각형으로, 각 면을 2구로 나누고 중앙에 우주를 모각한 후 그 양편에는 아주 엷은 안상을 나타냈다. 탑신은 원구형이며 상단쪽 사방으로 연꽃무늬를 둔 구슬띠[連珠文]를 새겨 놓은 특이한 기법을 표출하고 있다. 옥개석은 8각인데 낙수면이 급경사하며 우동마루가 뚜렷하나 귀꽃이 없어 밋밋하게 처리하였다. 상륜부는 1석으로 연결하였는데, 노반ㆍ복발ㆍ앙화ㆍ보주 등이 형식적이나마 표출되었다.

특징

이 부도는 백련사에서 연대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양식적으로도 특이한 기법을 보이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많은 문화재로서 경내에 잘 보존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부도는 전통적으로 내려온 8각원당형에서 변형된 양식을 나타내고 있는데, 8각의 옥개석 외에는 모두 8각이 아니라는 점, 방형의 기단부와 원형에 가까운 원구형이 그 예이다. 특히, 탑신이 원구형이고 상단쪽 사방으로 연꽃무늬를 둔 구슬띠[連珠文]를 새겨 놓은 특이한 기법을 표출하고 있어 우리나라 부도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진군의 문화유적』(성춘경, 목포대학교박물관ㆍ전라남도ㆍ강진군, 1989)
「강진 백련사의 석조미술과 원묘국사의 부도와 탑비」(엄기표, 『호남문화연구』 제60집,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2016)
「강진 백련사 부도 조사보고」(성춘경 외, 『지방문화재조사보고서 -문화재위원회 심의자료-』, 전라남도, 199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희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