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희 ()

이상희
이상희
정치
인물
충청남도 의회 부의장, 국회의원, 국회 교통체신위원장, 성균관 부관장 등을 역임한 정치인.
이칭
이칭
서암(瑞巖)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3년
사망 연도
2002년
출생지
충청남도 태안
정의
충청남도 의회 부의장, 국회의원, 국회 교통체신위원장, 성균관 부관장 등을 역임한 정치인.
개설

충청남도 태안 출생. 호는 서암(瑞岩).

생애 및 활동사항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에 입학하여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중어중문학과를 1948년에 졸업하였다.

지방의회를 통해서 정치에 입문하여, 1952년 충청남도 의원을 시작으로 1956년에는 충청남도 의회 부의장을 역임하였다.

1958년에는 충청남도 유도회 재단이사가 되었다.

박정희 정부시기에 여당인 민주공화당에 입당하여 서산의 지역구를 맡아 1963년 제6대 국회의원과 1967년 제7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었고, 1969년에는 국회 교통체신위원장에 피선되었다. 잠시 경제통신사 상무를 맡기도 했으며, 1969년 성균관 부관장을 지냈다.

참고문헌

『동아연감』(동아일보사, 200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완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