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 ( )

산업
개념
원동기에 의한 육상 이동을 위하여 제작된 용구를 생산하는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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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원동기에 의한 육상 이동을 위하여 제작된 용구를 생산하는 산업.
개설

자동차산업은 부품 제조와 완성차 조립, 판매, 정비, 할부 금융, 보험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전후방 연관 산업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종합산업이다. 전후방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와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산업이며, 지속적인 첨단기술의 개발과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이다. 최근 자동차산업은 각국 정부의 환경, 연비, 안전 규제 강화로 화석연료의 사용 비중을 낮추고 전기에너지를 주로 사용하는 그린 카(Green Car) 개발과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내용

세계 자동차산업의 중심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동해 대형 승용차의 생산이 증가하고 있던 1955년에 우리 자동차산업은 최초의 국산차인 시발자동차를 미군용 짚을 개조해 생산하였다. 1962년 새나라자동차는 부평에 공장을 건설하여 근대적인 조립생산을 시작하였으며, 부품 국산화를 추진하였다. 이후 수공업적인 국산차 조립생산은 막을 내리게 되었으며, 국내 완성차업계의 창업이 뒤따랐다. 1970년대 초까지만해도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외국차 모델의 부품을 수입하거나 국내에서 생산해 조립하는 녹 다운(Knock Down) 생산에 치중하였으며, 잦은 모델(Model) 변경으로 인해 국내 부품업체들은 영세성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부품 국산화율도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1973년 기아산업은 국내 최초로 컨베이어시스템을 갖춘 일관조립공장을 경기도 시흥군 소하리에 건설하였다. 기아의 소하리공장은 엔진, 프레스, 차체, 도장 등 다수의 단위공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소형승용차를 대량생산하기 시작하였다. 1차 석유파동 직후인 1974년에 GM코리아가 엔진공장을 건설하였으며, 1975년에는 현대자동차가 종합자동차공장을 울산에 건설하면서 한국 자동차산업은 근대적 기반을 갖추게 되었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이 대량생산 체제를 갖춤으로써 부품업체들도 안정적인 수요 기반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부품 국산화에 적극 나섰다. 1976년 현대자동차는 최초의 국산 고유 모델인 포니(Pony)를 본격 생산하였으며, 최초로 베네수엘라에 수출하였다. 한국 자동차산업의 성장세가 지속되자 외국업체의 견제도 강화되기 시작하였다. 국내 자동차업계가 독자적인 엔진 개발에 착수하자 외국업체들은 기술이전을 기피하는 대신 자본협력을 확대하였다. 1979년의 2차 석유파동으로 인한 자동차 수요 억제 조치는 자동차산업을 급속하게 위축시켰다.

1980년대에 진입하면서 국내 자동차산업은 양산체제의 확보와 수출기반을 확립하였다. 1981년 2.28 자동차산업 합리화 조치로 인해 현대와 새한자동차는 승용차생산에, 기아는 중소형 상용차 생산에 특화하는 생산의 전문화가 이루어졌다. 현대자동차는 수출이 증가하자 1985년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단일 모델 전용공장을 완공하였으며, 대우와 기아자동차도 국제경쟁이 가능한 대량생산체제를 확립하였다. 1986년에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시장인 미국에 고유모델인 포니엑셀을 수출하였다. 그러나 미국의 수입규제조치가 강화되자 현대자동차는 캐나다 퀘벡(Quebec)주 브르몽에 조립공장을 건설하였으며, 기아와 대우자동차도 신흥개도국에 소규모 생산공장을 연이어 건설하였다. 1980년대 말의 자동차 대중화로 국내 자동차산업은 급속한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 1988년 국내 생산이 100만대를 돌파하면서 우리나라는 세계 10대 자동차생산국으로 부상하였다. 이 과정에서 자동차산업 노사간의 갈등이 불거지기 시작하였으며, 한국 자동차산업의 고질적인 병폐로 자리잡게 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서 한국 자동차산업은 대량수출 및 독자기술 개발에 적극 나섰다. 또한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생산체제의 구축과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였다. 부품업체들도 완성차의 수출과 내수 증가에 힘입어 본격 성장하였으며, 부품 국산화율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그 결과 1995년 국내완성차업계는 수출 100만대를 달성하였다.

1990년대 중후반 국내 자동차업계는 수출둔화 속에 외환위기를 맞게 되었으며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돌입하였다. 이 과정에서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를 인수하였으며, 대우자동차는 GM에게, 삼성자동차는 르노에게, 그리고 쌍용자동차는 상하이자동차에게 매각되었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단기간내에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었다. 해외수요의 증가속에 원화가치의 하락은 국내 자동차업계의 수출을 뒷받침해 주었다. 구조조정 이후 국내 자동차업계는 세계화와 기술선진화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였다. 현대와 기아자동차는 막대한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에 공장을 건설하였으며, 품질경영에 박차를 가하였다. 그 결과 국산자동차의 초기 품질은 일본업체를 추월하였다. 21세기에 진입하면서 한국 자동차산업은 제 2의 도약기를 맞이하였다. 품질, 성능, 가격면에서 우위를 확보하게 된 국산차 모델이 세계 각국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판매가 급증하였기 때문이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각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자동차를 신속히 개발하여 판매하기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갔다. 현대 · 기아자동차는 인도, 중국, 터키 등 신흥개도국에 이어 미국과 동유럽에 각각 60만대의 생산공장을 건설하였다. 나아가 성장 잠재력이 큰 러시아와 브라질에도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완성차업체의 양적 성장 및 세계화에 따라 부품업체들의 대형화와 국제화도 이루어졌다. 세계 100대 부품업체에 속하는 업체 수가 5개로 증가하였으며, 부품업체는 완성차업체와의 해외 동반진출로 국제화 경험을 쌓아 나갔다. 국산차의 품질에 대한 우수성이 인정을 받으면서 국산 부품의 수출도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해외 완성차업체의 글로벌 소싱 증가와 함께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과 성능이 우수한 국산 부품이 세계 시장에서 인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 동안의 기본 역량 강화와 재무구조개선으로 한국 자동차산업은 2008년부터 시작된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거두면서 세계시장 점유율을 증대해 나가고 있다. 1990년대 말 이후 자동차산업의 기술 패러다임(paradigm)이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중심에서 전기에너지 중심으로 변화하자 국내 자동차업계는 그린 카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환경 및 연비 규제가 강화되면서 CO₂등 공해 배출이 적고 연비가 우수한 자동차를 개발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는 2009년에 고유의 LPi 하이브리드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한 후 2010년에는 휘발유 하이브리드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다.

현황

자동차산업은 2008년 기준으로 제조업 생산의 10.6%와 고용의 10.5%를 차지하였으며, 2009년 총 수출의 10.2%를 차지하였다. 우리나라는 2009년에 351만 3,000대의 자동차를 생산하여 세계 자동차 총생산량의 5.7%를 차지하면서 제5위의 생산국 자리를 차지하였다. 같은 해 자동차 내수 판매는 146만 2,000대에 달하여 세계 12위의 판매국 자리를 차지하였다. 2010년 6월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1,765만대로 인구 2.83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출은 2009년에 214만 9,000대를 기록해 세계 제4위의 수출국 자리를 유지했다. 2009년 현대기아자동차는 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중 · 소형차 부문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464만대의 자동차를 전 세계 시장에서 판매해 세계 제5위의 자동차 그룹으로 성장했다. 외국계 자동차업체 중에서는 GM대우가 모기업인 GM의 파산과 세계 경기의 침체로 내수와 수출이 각각 1.4%와 38.9%가 감소하면서 어려움을 겪었으며, 르노삼성은 내수 판매가 31% 증가했으나 수출이 40.9% 감소함으로써 어려움을 겪었다. 쌍용자동차는 상하이자동차가 경영권을 포기하고 기업회생절차를 밟으면서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의의와 평가

"한국이 자동차산업을 육성하는 일은 불가능하다"라는 세계 각국의 자동차 전문가들의 평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정부의 강력한 지원 정책과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을 성공적으로 육성하였다. 자동차산업의 전후방 산업인 철강, 전자, 섬유, 타이어, 금융, 유통산업이 균형 있게 발전했고 우수한 노동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우리 자동차산업은 세계 5위의 종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우리 자동차산업은 친환경 기술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첨단 기술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향후 자동차산업의 동력원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에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배터리와 모터로 바뀔 전망이다. 우리 자동차업계는 그린 카인 하이브리드(Hybrid), 플러그 인(Plug · In)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연료전지자동차를 개발해 판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산업은 수출과 투자를 견인하면서 경제성장과 환경개선에 기여할 전망이며, 산업구조의 고도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참고문헌

『2010 자동차산업편람』(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2010)
『한국의 자동차산업 2010』(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10)
『2009 자동차산업』(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10)
『한국경제 60년사』(한국개발연구원, 2009)
『자동차산업 50년과 향후 정책 과제』(산업연구원, 2005)
『자동차산업의 중장기 발전 전략』(이항구 외, 산업연구원, 2003)
관련 미디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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