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학교 (Daniel)

단체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위치한 사립 특수학교.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위치한 사립 특수학교.
연원 및 변천

1974년 12월 다니엘학교로 설립 인가되어, 이듬해 4월 개교되었다. ‘경천애인(敬天愛人)’ 즉, 하늘의 뜻을 받들어 사랑의 힘으로 밝고 건강하게 키운다는 정신으로 설립되었다.

1985년 중학교, 1994년 고등학교, 1997년 유치부, 2008년 전공과 과정이 인가되었다.

1985년에는 중학교 과정이 인가되었고 1994년에는 고등학교 과정이 인가되었고 1997년에는 유치부과정이 그리고 2008년에는 전공과가 인가되었다.

현황

다니엘학교의 교육목표는 학습 및 생활에 쾌적한 학교 환경을 구성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생활훈련, 사회 현장 체험학습을 구현하여 학생들의 장애를 최소화하는 교육을 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체육 및 보건 위생 교육과 학생들의 특기를 키워주는 예능교육 및 특별활동, 그리고 학생들의 안정적 진로를 위한 직업교육 및 진로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유치원 과정의 경우 장애유아의 발달 정도에 맞게 언어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건강생활, 표현생활 영역과 치료 교육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며, 교육내용에 따라 대그룹 활동과 소그룹 활동을 나누어 실시한다. 그리고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개별학습을 운영하고 있다.

초등학교 과정에서는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이 편성, 운영되고 있다. 교과지도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개인별 성취 목표를 설정하여 실시되며,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 중심의 기능적·활동적 교육활동을 통한 기본 생활 습관 형성과 사회 적응력 신장을 돕고 있다.

중학교 과정에서는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교육을 원칙으로 개인별 성취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및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실생활 중심의 전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교과, 특별활동, 재량활동의 상호 연계성을 고려하여 실제 생활과 관련되고 실천 가능한 내용들을 경험해 보는 경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전공과 과정에서는 다양한 경험 및 선택이 가능하도록 각 전문교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직업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개별화 전환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한편, 다니엘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단체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고, 서로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특별활동을 실시하고 있는데, 최대한 자신의 취미 생활을 즐기고 개성과 소질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각종 교내·외 발표회 및 전시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음악 활동 및 교지, 소식지 발간 등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다니엘학교(www.daniel.sc.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