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명학교 ()

단체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에 있는 사립 특수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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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에 있는 사립 특수학교.
개설

한국 최초로 설립된 지적장애학생들을 위한 사립 특수교육기관으로 대구광역시 대명동에 위치하고 있다. 1966년에 초등부 과정의 설립인가를 처음 받은 이후 1973년에 중학교, 1980년에 고등학교, 1988년에 유치부 과정의 설립인가를 받았다.

연원 및 변천

1966년 12월 26일 대구보명학교 설립인가(초등부과정 12학급)를 받아 1967년 4월 29일에 개교한 특수교육기관으로, 1973년 2월 17일 중학교 과정 3학급으로 설치인가, 1980년 6월 28일에는 고등학교과정 3학급인가, 1988년 2월 23일 유치부 과정 1학급이 설치인가를 받음으로써 유치부에서 초중등부까지 완전히 갖추어진 학교가 되었다.

2006년 12월 28일 학교교육 정보화 추진 우수학교로 선정되었고, 2007년 4월 24일 경서중학교와 자매결연을 체결하였으며, 2009년 11월 10일 전공과 과정 1학급 설치인가를 받았다. 2009년 12월 29일 일본 츠쿠바대학〔筑波大學〕부속 오호츠카 특수학교와 2010년 4월 20일에는 (주)유원토이와 자매결연을 맺어 정보화와 국제화교육로그램을 강화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0년 10월 6일 전공과 과정 1학급을 증설했고, 2010년 대구 5개 특수학교 공동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을 개관하였으며 2010년 12월 15일 교육과학기술부 요청 대구광역시교육청 지정 특수학교 정책연구학교로 선정되었다.

현황

교훈은 ‘큰뜻을 품어라(사랑, 빛, 자유)’이다. 교목은 소나무이며 교화는 영산홍이다. 교육지표는 미래지향적 교육·복지 기반 강화를 통한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으로 자립능력을 가지고 사회에 참여하는 자주적인 학생을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미래지향적 교육복지 기반 강화를 통한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이라는 교육지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적장애학생들의 장애특성에 적합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함으로써 각자의 소질과 적성 계발은 물론 각자에 적합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졸업 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전공과 특수학교 학교기업, 지역 사회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현장중심의 맞춤형 직업교육 및 전환교육서비스에 중점을 두어 학습과정에서 흥미유발은 물론 졸업 후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립생활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학생 수준에 맞는 단계별 학교교육과정을 재구성 하고,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활용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대한 노력을 통하여 연구하며 가르치는 교육풍토를 조성한다.

개별화교육을 위하여 학생 개개인에 대한 정확한 개별화교육 및 전환교육을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학생에 관한 학습 면, 생활면, 행동특성, 진로 및 기타사항에 관한 학부모의 요구 사항 및 희망 사항을 받아 이를 근거로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학교기업운영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장애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고 그에 필요한 학교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교직원들과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실질적인 교유계획과 현장실습장에서 제공하는 체험활동 그리고 체계적인 현장에서의 실습과정은 각자의 직업진로선택으로 부터 교육과 실습을 충분히 거치도록 함으로써 직업인으로써 필요한 역량배양에 최적의 조건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학교기업에게는 이윤을 극대화하고 사회적으로는 고용창출을 증대하며, 장애인들에게는 자신의 장애별 능력에 따른 종목을 선정하여 맞춤형 직업을 갖도록 함으로써 산학협력관계를 강화하고 만족할 수 있는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크게 기여 하였다.

현대사회에 적절한 여가 생활을 하도록 교양교육에도 노력하고 있는데, 한국문화 익히기를 통한 인성·예절교육이 그 한 예이다. 본 프로그램은 재학생들이 한국 문화 속에 깃들어 있는 우리 조상들의 얼과 향기를 스스로 찾아보고, 그 세계를 이해함으로써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바른 인성교육과 올바른 예절이 일상생활화 되도록 하고 있다. 토요휴업일 프로그램 운영은 장애학생의 토요휴업일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회·문화적 활동에 대한 참여기회 부여로 자립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적응력 향상시킨다.

2011년에 학급수는 초등학교 13학급, 중학교 10학급, 고등학교 10학급, 전공 2학급으로 총 35학급이었다. 당시 학생 수는 남학생이 159명, 여학생이 97명으로 총 256명이다. 교사는 남자교사가 26명, 여자교사가 39명, 총 65명이었다.

참고문헌

대구보명학교(www.bomyung.s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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