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원명학교 ()

단체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화동에 있는 특수학교.
이칭
이칭
충남농아학교
목차
정의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화동에 있는 특수학교.
연원 및 변천

대전원명학교는 1958년 1월 7일 충남 농아원 설립으로부터 출발하였으며, 1962년11월 충남 농아학교로 인가되어 제1대 노재욱 교장이 취임하였다.

1981년에 9개 학급의 중학부, 1987년에는 유치부(2학급)와 고등부(9학급)가 인가되었고, 1996년에는 전공과가 인가되어 유치부로부터 고등학교와 전공과정에 이르기까지 농아학생을 위한 교육의 장을 마련하였다.

1966년 대전시 대화동에 교사를 신축하여 이전한 이후 1986년에는 학생들의 진로 직업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직업보도실 및 요육실을 신축 완공하였다. 이후 2007년에는 ‘지혜의 숲’ 도서관을 개관하였고, 2009년에는 다목적 교육관을 준공하였으며, 2009년에는 학생들의 체력 증진에 필요한 인조잔디구장 및 생활체육시설을 준공하였다.

한편 2011년 2월에 유치원(청각) 22회, (정신지체) 22회가 각각 수료되었고, 초등학교(청각) 49회, (정신지체) 33회, 그리고 중학교(청각, 정신지체) 29회, 고등학교(청각, 정신지체) 20회가 졸업하였고, 전공과(청각)도 15회 수료되어 사회로 진출하였다.

현황

대전원명학교는 청각장애 학생과 정신지체 학생의 교육을 위해 설립된 사립 특수학교로서 ‘특수교육의 미래를 열어가는 원명교육’ 이라는 슬로건 아래, 유치원 6학급 31명, 초등학교 15개 학급 73명 중학교 9학급 67명 그리고 고등학교 10개 학급에 78명, 전공과 5개 학급에 68명으로 총 45개 학급에 317명의 학생이 재학 중에 있다. 교원은 교장과 교감 2명을 포함하여 77명, 행정직원 9명을 포함하여 모두 86명으로 조직되어있다.

이 학교는 청각장애와 지적 장애를 가진 학생들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각자의 장애정도와 특기와 적성을 고려하여 각자에게 가장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특색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래서 학생 스스로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의지를 충만하게 하고, 숨어 있는 잠재력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생동감 있는 지역사회의 건강한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하는 사회인으로서의 책무성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교훈은 ‘모든 일에 감사하고 열심히 배워서 스스로 살아가자’라는 구호아래 학생 각자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인간육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환경을 잘 정비하여 아름다운 학교 그리고 생활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구성원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이 학교는 학생들의 건강증진에 역점을 두고 4가지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축구와 육상 그리고 역도와 체조활동이다. 축구는 개인의 체력단련은 물론 단체정신을 요구하는 활동으로 학생들 각자 스스로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장애극복과 정신적, 신체적, 지적 성장, 집단 간의 경쟁을 통하여 협동심, 희생정신, 준법정신 등의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성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기초체력 단련은 물론 우수선수를 발굴하고, 우수선수를 양성하고 있다.

육상활동은 신체활동이 다소 부족한 재학생들의 기초체력강화는 물론 운동에 소질과 흥미를 보이는 학생을 선발하여 중점 육성하는 학교체육 대표로서의 선수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한 대상학생선발은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하에 선발하도록 하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2교시에 교내운동장 및 체육관을 이용하여 훈련하고 있다.

또한 역도는 신체적인 운동 발현에 필요한 근력과 호흡 같은 순환기 계통에 관계가 있는 전신지구력을 발달시켜 장애학생들의 저항력과 행동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느끼고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학년초 역도에 재능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여 꾸준히 지도·지원하고 있다. 특히 건강한 학생육성”과 “1인 1특기 교육”이라는 슬로건 아래 청각·지적장애 유·초·중·고·전공과(전교생) 학생들의 소질을 계발하고 다양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중증장애학생들을 포함한 교직원과 학생 모두가 참여 할 수 있게 하며, 매주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은 담임교사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체육활동은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과 이를 자신감과 성취감, 나아가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키우며, 서로 협동하도록 하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 주고 있다.

한편 동화요리프로그램은 동화를 읽고 그와 연계된 활동(이야기나누기, 그림그리기, 역할극, 놀이 등)을 한 후 아이의 머릿속에 펼쳐지는 상상을 요리로 구체화 시키는 교육으로,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를 만지고, 주무르고, 냄새를 맡는 과정을 통해 장애학생들에게 취약한 오감(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고, 동화의 상상력, 표현력을 배우게 하며 언어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5touch 오감발달교육을 활용하여 시각, 후각, 미각, 청각, 촉각 등 오감각을 상호작용의 원리를 통해 활성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우정의 기술을 배우고, 긍정적인 행동과 표현을 배워 잠재능력개발은 물론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영역의 고른 발달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대전원명학교(www.wonmyeong.s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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