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푸른)

단체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고산면에 위치한 사립 특수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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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고산면에 위치한 사립 특수학교.
연원 및 변천

1983년 지체장애 특수학교로 설립인가되어 그 이듬해 3월 15일 개교 및 입학식이 거행되었으며, 1988년에 현재의 신축교사로 이전하였다. 2004년 중학부, 2008년 고등학부, 2011년 재택학급이 전라북도교육청(현,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으로부터 설치인가되었다.

1995년 12월 30일에는 교사건물 증축과 2002년에 체육실 신축, 2003년에 구강보건소를 개소하였고, 2008년 신관동 준공, 2009년에는 신관 다목적 강당이 준공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2010년에 리프트정착 학교버스를 구입하여 학생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시작하면서 ‘전북푸른학교’로 교명이 변경되었다.

현황

전북푸른학교는 21세기를 주도한 장애극복의 능력있는 학생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올바른 품성을 길러 ‘예절바른 생활을 하는 예절인’, ‘학력을 갖추고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지혜인’, ‘장애극복의 강인한 의지로꿈을 이루는 의지인’, ‘체력단련으로 심신이 건강한 생활을 하는 건강인’, ‘과학적 탐구력과 정보소양능력을 기르는 자주인’을 그 구체적인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특히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위하여 체험적 인성교육을 통한 긍정적 자아개념과 공동체의식 함양, 반복적 실천과 체험을 통한 기본생활 습관 정착, 가정-학교-사회의 연계성을 가진 인성교육 확대, 각종 상담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바른 가치관 정립, 체험중심의 다양한 학생활동과 인성덕목의 내면화 과정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 확립에 중점을 두고 지도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교사의 상담교사제 도입, 개인별 맞춤식 칭찬저축통장 제작 · 보급, 체험활동 중심 주생활 지도 계획 실천, 실천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형성 및 기본예절 생활지도를 생활화 하고 있다.

치료교육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학교와 가정이 함게하는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이는 신체의 기본동작을 익히고 약화되거나 변형된 상지 및 하지 기능을 향상시켜 자립보행을 할 수 있게 하고, 신체적 기능장애로 인하여 발생하기 쉬운 2차적 장애의 예방과 교정, 그리고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도록 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활동으로 여러 가지 이완 동작을 통하여 비정상적인 근육 긴장과 자세 긴장을 해소 시켜 신체의 기본동작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서기 및 걷기와 같은 신체의 기본 동작 습득을 통하여 중력에 대항하여 자세 유지 및 개인적인 운동 양식을 가지도록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치료기자재를 활용하여 전인적 발달을 도모 하며, 치료교육이 부족한 아동들은 방과 후 활동 시간을 통해 언어치료, 작업치료, 특수체육교실, 보바스 치료(bobath: 신경발달 치료)를 통해 보강 · 보완하고, 학교와 가정이 함께하는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과 연계, 간단한 치료과제를 실시하여 부모님과 상호작용하며 치료효과를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독서 골든벨 퀴즈대회, 나만의 동화책 전시회, 독후감 및 독서록 작성 등이 그 구체적인 활동이다.

통합교육을 위하여 인접학교와 협력관계를 체결하여 상호간의 만남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를 가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은 자신의 특성과 사회적 환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하며 이웃과 협동하는 생활 자세를 기를 수 있고, 일반학생들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잠재 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사회적응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전북푸른학교(www.jbjh.s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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