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수대예술단 ()

정치·법제
단체
혁명가극 ‘꽃파는 처녀’를 비롯하여 혁명가극과 음악, 무용 등을 공연하는 종합공연예술단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혁명가극 ‘꽃파는 처녀’를 비롯하여 혁명가극과 음악, 무용 등을 공연하는 종합공연예술단체.
개설

만수대예술단은 김정일의 각별한 관심 하에 기량이 우수한 창작가, 연주가들을 선발하여 조직한 예술단으로 ‘만수대예술단’이란 이름은 김일성이 직접 지었다.

설립목적

주체예술의 본보기 단체를 조직하여 앞장세움으로써 북한 예술전반을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1946년에 발족한 평양가무단을 모체로 1967년 9월 27일 만수대예술단으로 개편하였다. 만수대예술단은 초기 만수대예술극장을 주요 활동무대로 하다가 동평양대극장이 설립되면서 동평양대극장을 주요 활동무대로 사용하고 있다. 동평양대극장은 제13차 세계 청년학생축전을 위하여 1989년 5월 18일 개관되었다. 대동강구역 옥류동 문수거리에 건립되었으며, 원형의 4층 건물로 부지면적 4만 3,000㎡, 건물면적 3만 3,000㎡, 연건평 4만 3,800㎡로 약 3,500석의 관람석이 있는데 무대는 2만 3,000㎡로 오히려 객석 1,800㎡ 보다 넓어 대규모 공연이 가능하며 640개의 크고 작은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과 역할

만수대예술단은 북한의 여러 예술단체 중에서도 가장 기량이 뛰어난 예술단체이다. 북한의 4대 혁명가극의 하나인 혁명가극 ‘꽃파는 처녀’를 비롯하여 음악무용이야기 ‘락원의 노래’, 4대 무용가운데 하나인 무용소품 ‘조국의 진달래’와 무용소품 ‘눈이 내린다’, 무용소품 ‘손북춤’, 가요 ‘김일성장군의 노래’, ‘오직 한마음’(가요), ‘수령님 만수무강 축원합니다’(합창곡), ‘충성의 노래’, ‘수령님 만수무강 축원합니다’, ‘새해인사를 드리옵니다’, ‘수령님의 뜻 붉게 피였네’, ‘수령님 우러러 영광드리네’, ‘온 세상에 만발한 김일성화’(가요), ‘수령님 한분만 모시렵니다’(합창곡) 등을 주요 레퍼토리로 공연하는 것을 비롯하여 북한의 대외문화교류에 활용되는 단체이다.

현황

만수대예술단에는 무대미술부, 3관 편성으로 된 관현악단과 민족관현악단ㆍ무용단ㆍ여성중창조ㆍ남성중창조ㆍ기악중주단 등의 그룹이 있으며, 음악가, 무용가를 비롯하여 극장 등을 관리하는 인원 등 약 3백 명 가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식 문학예술의 본보기를 만들고 공연하는 예술단체로 인민예술가와 인민배우, 공훈예술가와 공훈배후들이 포진되어 있다.

참고문헌

『북한 문화·체육시설 총람 2010』(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북한의 문학예술 운영체계와 문예이론』(전영선, 역락, 2002)
『북한 5대 혁명연극』(이원희, 신아, 2000)
『문예상식』(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4)
『문학예술사전』상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88)
집필자
전영선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