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문화혁명은 농업협동화 이후 사회주의 농촌건설에서 제기되는 농촌에서의 기술혁명, 사상혁명과 함께 당과 국가가 수행해야 할 중요한 혁명과업의 하나이다. 농촌문화혁명은 사회주의 농촌 경리제도를 발전시켜 농촌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혁명과업이다.
농촌문화혁명의 기본과업은 농민들의 일반지식수준과 기술수준 향상이다. 일반지식수준과 기술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야말로 현대적 기계설비와 농기계를 잘 다룰 수 있는 첩경이다. 그리고 과학기술영농 실현의 지름길이다. 나아가 당의 농업정책을 관철하는데 헌신할 수 있다. 그 실천사업으로 10년제 고중의무교육과 성인교육을 실시하여 농민들이 초급중학교 이상의 일반지식과 기술지식을 갖게 하였다. 또한 대학, 고등기술학교를 통한 농촌기술간부양성을 강화하였다.
다음으로는 농촌에서 보건위생사업을 발전시키고, 농민들의 문화생활조건을 개선하는 것이다. 즉 농촌여성들을 위한 산원시설 강화, 진료소의 병원화, 탁아소, 유치원, 아동병동 등의 현대화 등이다. 또한 중요한 과업은 출판물 보급사업과 방송선전사업을 개선 강화하고 텔레비죤화 실현을 통해 군중문화사업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또 하나의 과업으로 낡은 생활양식과 생활습관을 버리고 살림살이를 알뜰하고 문화적으로 꾸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