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정치대학은 조선인민군 정치군관을 양성하고 재교육하는 최고의 군간부 양성기관으로, 평양시 형제산구역 서포동에 위치하고 있다.
김일성정치대학의 전신인 평양학원은 건군사업에 필요한 군사정치간부를 종합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군간부 양성의 모체기관으로 설립되었다.
김일성정치대학의 전신은 1945년 11월 17일 남포시에 설립된 평양학원이다. 초대 원장은 김일성의 빨치산 동지인 김책이었다. 1952년 2월 김책정치군관학교로 학교명을 변경하였고, 1972년 2월에 현재의 김일성정치대학으로 정착되었다. 북한은 군 지휘체계가 군사-정치부문으로 이원화되어 있음에 따라 군간부도 별도로 양성하고 있는데, 평양학원 설립 초기에는 군사정치간부 양성기능과 군사지휘관 양성 기능을 평양학원에서 모두 담당했으나, 1946년 7월에 각 병종의 전문적인 군사지휘관을 양성하는 중앙보안간부학교를 설립함으로써 정규군 지휘관 양성 기능이 분리되었다. 따라서 현재 김일성정치대학에서는 조선인민군 고급 정치군관을 양성하며, 지휘관 양성은 김일성군사종합대학에서 담당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군대에 대한 당의 지도를 관철하기 위한 조직으로 일반군관과 달리 정치군관을 두고 있으며, 정치군관은 사병과 장교에 대한 사상지도와 당 조직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어 상당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김일성정치대학 출신은 조선인민군 내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양성과정과 보수과정으로 구분되는데, 4년제인 양성과정은 3년 이상 복무한 사병, 하사관 중에서 당성이 강하고 근무성적이 우수한 자를 선발하여 초급 정치장교로 양성한다. 교과과정은 혁명역사, 주체사상, 주체건군이론, 당정책, 주체전법, 전쟁사, 군사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졸업생은 소위로 임관되며 최우수 졸업생에게는 특전으로 중위계급이 부여된다. 보수과정은 중대 정치지도원급 이상이 입교하는 3년제 직무보수과정과 진급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한 단기 보수과정으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