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위클리 (weekly)

언론·방송
문헌
1995년에, 프랑스 파리에서 교민 사회의 단합과 소통을 위하여 창간한 잡지.
정의
1995년에, 프랑스 파리에서 교민 사회의 단합과 소통을 위하여 창간한 잡지.
편찬/발간 경위

1995년 1월에 프랑스 교민 사회를 하나로 연결하려고 한인 정보와 소식을 나누기 위해서 창간되었다.

서지적 사항

현재 파리에서는 한위클리와 함께 ‘오니바(ONIVA)’라는 교포 신문이 발간되고 있다. 오니바는 매달 1회 발간되는 월간지인 반면에,이 신문은 매주 1회발행되는 주간지이다.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

내용

파리에 대한 안내와 도움 기사를 실어 파리 교민은 물론 유학생, 관광객, 출장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간행 시기 전후에 발간된 한국 일간지의 내용을 요약하여 알려 주고, 식당·호텔·식품점 가운데 한인 업소의 주소와 광고를 실었다. 또한 여러 물품의 판매와 구입을 도와주는 벼룩시장도 소개되었으며, 성당과 같은 종교 기관의 주소와 전화번호도 수록되어 있어서, 특히 유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의의와 평가

이 신문은 프랑스 한인들이 소통하고 공감하는 것을 돕는 매개체이다. 다양한 정보와 함께 재외동포 소식, 문화와 교육, 취업을 위한 교육기관 등을 한인에게 소개하여, 교민의 단합과 소통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벼룩시장은 여느 신문이나 잡지보다 많은 정보로 가득 채워져 있다.

참고문헌

한위클리(www.hanweekly.com)
집필자
김유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