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인터네셔널 콜호즈 (International kolkhoz)

사회구조
단체
1937년 강제이주 이주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주 카르막치 구역에 설립된 고려인 집단농장(콜호즈).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1937년 강제이주 이주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주 카르막치 구역에 설립된 고려인 집단농장(콜호즈).
개설

제삼인터네셔널 콜호즈는 1937년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주로 강제이주된 고려인들이 채정학을 대표자로 설립한 고려인 집단농장으로, 극동지역에서 강제이주되기 이전 콜호즈의 원래명칭은 ‘케드로바야 즈베즈다(Кедровая звезда)’ 였는데, 1938년 ‘제삼인터네셔널 ’로 개명되었다. 제삼인터네셔널 집단농장은 당시 가장 대표적인 고려인 벼농사 콜호즈로 채정학이 지도하였으며, 1984년 그의 사망후에는 집단농장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채정학 박물관을 세워 그의 업적을 기리고 있다.

설립목적

‘제삼인터네셔널’ 콜호즈는 러시아 연해주 지역으로부터 강제이주된 고려인들을 공동체로 결속하기 위해 만들어진 벼농사 전문 집단농장이었다. 당시 벼농사 불모지였던 곳에서 벼농사가 시도되었고, 이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게 되고, 크즐오르다가 소련 전체에서 벼농사의 중심지로 부각되는데 큰 역할을 한 크즐오르다의 고려인 대표 콜호즈들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연원 및 변천

1913년 러시아 극동의 피얀코 마을에서 태어난 채정학은 1930년 소련 극동변강주 보로쉴롭크 소프호즈의 벼재배 분야 수이푼 구역 작업반장으로 활동을 시작했고, 1934-1937년 그는 소련공산당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졸업이후에는 극동변강주 보로쉴롭스크 구역 “케드로바야 즈베즈다(Кедровая звезда) 콜호즈에서 근무하게 되며, 1937년 이 콜호즈의 농장장으로 선출되었다.

1937년 8월 21일 소련공산당의 극동지역 고려인 강제이주 계획에 따라 카자흐공화국 카라막치구역으로 이전된 이 콜호즈는 1938년 ‘제3인터내셔널’ 콜호즈로 개칭되었다.

1950년대에 들어와 개별 콜호즈들의 합병을 통한 대형 콜호즈 설립으로 정책 방향이 전환되면서 제3인터내셔널 콜호즈가 중심이 되어 인접한 두 개 콜호즈를 합병함으로써 농업 뿐만 아니라 축산업 분야까지 갖춘 대형 콜호즈로 변모했고, 이에 걸맞는 농장 기반시설의 확충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제삼인터내셔널 콜호즈의 이러한 발전과 성과는 당시 소련사회에서도 주목받을 정도로 두드러졌는데, 1957년대에와 1960년대에 이를 소개하는 영상물이 네 차례 제작되었고, 소련말기인 1980년대 후반, 붕괴이후인 1990년대 중반에는 특히 카자흐스탄 고려인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제삼인터내셔널 콜호즈의 역할 및 특히 농장장이었던 채정학에 대한 소개와 그의 역할을 조명을 하는 영상물이 제작되기도 했다.

기능과 역할

제2차 세계대전 시기에 성인 남성 주민이 노동부대로 동원됨에 따라 콜호즈는 노동일손과 기계 장비가 턱없이 모자랐음에도 국가 정책에 따라 고려인 콜호즈의 벼농사 재배면적은 계속 확대되었다. 이 기간 동안 4개의 고려인 벼농사 콜호즈가 재배면적을 3.5배 이상 확대했는데, 특히 ‘제3인터내셔널’ 콜호즈는 4배 이상 재배면적이 확대되는 등 벼 재배에 있어서 단연 앞서가는 고려인 콜호즈 가운데 하나로 부상했다.

1950년대 콜호즈 대형화 추진을 계기로 기존의 벼농사 중심 기능은 축산업과 농업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대단위 농업 콜호즈의 역할로 확대되었고, 벼농사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고려인과 축산업 같은 다른 농업 패턴을 가진 타민족 집단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된 하나의 거대 농촌 생산 및 촌락공동체로 규모와 역할이 확대되었다.

현황

제3인터내셔날 콜호즈는 크즐오르다시에서 북쪽으로 200킬로미터 떨어진 카라막치 구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제3인터내셔날 콜호즈가 위치한 카라막치 구역내에 바이코누르 우주발사기지가 있어, 외국인에게는 자유로운 출입이 수월하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1970년대 이후부터 본격화된 고려인 젊은 세대들의 이농현상이 점점 심화됨에 따라 현재 농장 구성원의 다수는 토착민족인 카자흐인이 다수를 차지하는 공동체로 변모되어 있는 상황이지만, 1984년 그의 사망이후 콜호즈 발전을 위한 그의 공로와 기여를 높이 평가하여 그를 기리는 개인박물관이 콜호즈내에 만들어져 그의 후손들에 의해 관리 및 유지되고 있다. 아울러 그의 이름으로 명명된 거리가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시 및 제3인터내셔널 콜호즈가 위치하고 있는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주 카라막치 구역에 존재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1937년 고려인의 중앙아시아 강제이주 이후 크즐오르다에 위치한 고려인 콜호즈들은 현지의 성공적인 정착, 현지사회 발전에 대한 탁월한 기여라는 측면에서 성공적인 사례로 현지 고려인 사회 뿐만 아니라, 현지 토착민 사회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었는데, 이 가운데 대표적인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제3인터내셔널’ 콜호즈였으며, 고려인 노동영웅들이 다수 배출된 농장으로 유명하다.

참고문헌

『중앙아시아의 코리안 에트노스-어제와 오늘』(심헌용·한발레리, 이매진, 2013)
「카작스탄 고려인 영상물에서 나타난 고려인 주요인사 및 민족문화 관련기관의 활동」(김상철,『정신문화연구』99, 한국학중앙연구원, 2005)
“Оглянуться в будущее”(Э. Аубакиров,『Экспресс-К』№ 186, 2010)
корейцы казахстана в науке технике и культуре(Корейское научно-техническое общество кахак(과학),Алматы(알마티) 2002)
История и культура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Ким, Г.Н.·Мен Д.В., Алматы: Гылым, 1995)
http://ru.m.wikipedia.org/wiki/Цай_Ден_Хак
집필자
김상철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