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립교향악단 ()

현대음악
단체
1992년 창단된 강릉시 강릉시립예술단 소속 시립 교향악단.
정의
1992년 창단된 강릉시 강릉시립예술단 소속 시립 교향악단.
설립목적

강릉시민의 정서 함양과 지방문화 예술 창달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1984년 12월 지휘자 곽진용에 의해 강릉시 교향악단이 조직되었다. 1985년 5월 18일 강일여고 강당에서 개최된 창단연주회를 시작으로 12회의 정기연주회와 특별연주회를 했고 1992년 3월 강릉문화예술관 개관연주회를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1992년 9월 상임 단원 10명, 비상임 단원 50명으로 구성된 강릉시립교향악단이 초대지휘자 곽진용을 중심으로 창단되었다. 이후 강릉시립 예술단의 관리부서가 기존 문화체육관리 시설사업소에서 문화예술과로 이관되고 1999년 5월 지휘자 홍윤식과 40명의 전 단원, 상임단원으로 구성하여 재창단되었다. 현재는 지휘자 정성수, 악장 김일남, 단무장 최현수와 단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과 역할

연 4회의 정기연주회, 기획연주회, 문화적 혜택이 미약한 읍·면·동 주민을 찾아가는 음악회, 학교 예술 탐방연주회, 병원과 양로원 등을 찾아가는 사랑의 음악회 등 연 60여 회에 이르는 음악회를 개최하며 대관령 국제음악회에서 연주하였다.

의의와 평가

자생적인 교향악단을 기반으로 창단된 시립교향악단으로 강릉시민의 정서 함양에 이바지하고 다양한 문화 욕구 충족에 부응하는 음악회를 기획하여 운영하는 시민의 오케스트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릉예총 40년사』 (강릉시 예술문화단체 총 연합회, 2002)
집필자
장현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