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사학회 ()

국악
단체
한국음악사 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국악 분야의 학술단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한국음악사 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국악 분야의 학술단체.
개설

1988년에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학술대회 개최, 학회지 발간, 신인논문상 시상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한국음악사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 하는데 일정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설립목적

한국음악의 역사를 연구하여 한국음악학과 민족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이 학회는 1988년, 당시 영남대 국악과에 재직 중이었던 송방송 교수를 주축으로 영남대 대학원 졸업생과 재학생의 도움에 힘입어 창설되었다. 영남대 국악과를 중심으로 학회가 운영되다가 학회 대표인 송방송 교수의 이동으로 인해 1998년부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로 이관되었다. 2000년에 학회 홈페이지를 개설하였고, 2007년에 사단법인으로 법인화 하였다.

기능과 역할

주요 활동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94년 7월부터 2013년 5월까지 두 차례의 국제학술대회와 열 세번의 국내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2013년 5월에 행해진 제13회 국내학술대회에서는 ‘한국근대음악사의 재조명’을 주제로 삼았고, 8명의 연구자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둘째, 1988년 학회 창설 당시부터 학회지『한국음악사학보(韓國音樂史學報)』를 연 2회 간행하여, 2013년 6월까지 제50집을 발간하였다. 그 중 제29집은 송방송교수 화갑(華甲) 기념 특집호로, 제49집은 송방송교수 고희(古稀) 기념 특집호로 기획되었다. 학회지 발행을 위해 힘썼던 역대 편집장은 김형동, 손태룡, 정영진, 김성혜, 이진원이다.

셋째, 신인논문상 제도를 한국음악사학회 창립5주년 기념 행사의 일환으로 마련하였다. 대학교 전임 이하의 신인을 대상으로 1994년부터 시행하여 한국음악학계의 새로운 음악학자를 발굴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음악사학회의 창립 7주년 회고록」(송방송,『한국음악사학보』제15집, 한국음악사학회, 1995)
한국음악사학회(www.skhm.or.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