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방동리 무궁화 ( )

강릉 방동리 무궁화
강릉 방동리 무궁화
식물
생물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사천면 방동리에 소재한 무궁화.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사천면 방동리에 소재한 무궁화.
내용

2011년 1월 13일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수령은 110년으로 추정된다. 나무의 높이는 4m, 가슴높이의 둘레는 서쪽가지가 43㎝, 중앙가지가 58㎝, 동쪽가지가 48㎝이다. 수관 폭은 동서 방향이 5.7m, 남북 방향이 5.9m이다. 뿌리근처의 둘레는 1.46m이다.

나무는 강릉박씨의 중시조인 삼가(三可) 박수량(朴遂良, 1475∼1546)의 종중 재실 내에 위치한다. 무궁화의 일반적인 수명이 40~50년임에도 수령이 100년이 넘으며, 나무의 둘레가 1.46m로 현재 알려진 무궁화 중 가장 굵다. 또 꽃이 홍단심계(붉은 중심부에 붉은 꽃잎)로 순수 재래종의 원형을 보유하고 있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이 나무와 직접 관련된 유래나 전설은 없다. 꽃눈 등의 상태로 보아 생육은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충해(蟲害)로 인한 동공(洞空)이 확인되어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무궁화란 이름을 얻게 된 연유에는 “당나라 현종(玄宗)은 양귀비(楊貴妃)의 환심을 사려고 궁 안에 전국의 화초를 심게 하였다. 어느 봄날 백화가 만발하였는데, 무궁화만이 꽃을 피우지 않자 노하여 이 나무를 궁 밖으로 내어 쫓으라 명하였다. 그 꽃은 갈 곳이 없자 ‘궁(宮)이 무(無)한 화(花)’라고 이름하여 무궁화가 되었다.”라고 하는 전설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식물명고』(이우철, 아카데미서적, 1996)
『한국민속식물』(최영전, 아카데미서적, 1991)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권오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