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봉은사 칠성도 (서울 )

서울 봉은사 칠성도
서울 봉은사 칠성도
회화
유물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 북극보전에 봉안되어 있는 19세기 칠성도.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 북극보전에 봉안되어 있는 19세기 칠성도.
개설

2007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비단 바탕에 채색. 세로 155㎝, 가로 229.8㎝. 봉은사 칠성도는 1886년 4월 후불탱화(비로자나불도), 산신도와 함께 조성되어 판전에 봉안되었다가 1942년에 북극보전으로 이안된 불화이다. 이 불화의 증명은 호봉 응규(帍夆 應奎), 한은 정준(漢隱 正俊), 환은 윤정(幻隱 允定)이 참여하였으며 금어 경선 응석(慶船 應釋), 동호 진철(東昊 震徹), 현조(賢調), 혜조(慧照)가 함께 그렸다. 흰 소가 끄는 마차[白牛車]를 타고 있는 치성광여래를 중심으로 그의 권속인 칠성과 일광, 월광보살, 칠원성군, 이십팔수 등이 그려져 있다. 이러한 구성과 백우거(白牛車)를 타고 앉아 있는 치성광여래 도상은 19세기 말~20세기 초에 서울, 경기 지역에서 유행하였던 칠성도의 특징이다.

등운 수은(騰雲 修隱)이 화주이고 청신녀 경인생 오청정월(淸信女 庚寅生 吳淸淨月)이 인권대시주(引勸大施主)가 되어 조성하였다. 오청정월은 1892년 대웅전의 삼세불화와 삼장보살도, 감로도 제작 때 인권대시주를 맡았으며, 1912년 대웅전 삼존불상의 개금 때도 인권화주(引勸化主)를 맡은 것으로 보아 19세기 후반 봉은사의 중요한 단월(檀越: 절에 물건을 베풀어 주는 사람) 중 한 사람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내용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하고 있는 치성광여래는 흰 소가 끄는 마차 위에 앉아 있다. 백우거에 앉아있는 치성광여래의 도상은 힌두교에서 태양을 타고 우주를 1회 돌면 1년이 된다는 설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국과 한국 등에서는 일찍부터 성립되어 유행하였다. 그러나 조선 후기 치성광여래가 대부분 수미단 위에 결가부좌한 모습으로 표현되는데 반해 이 작품은 전통적인 도상을 계승하고 있다. 이러한 도상은 청룡사 칠성도(1868년)를 비롯하여 서울 미타사 극락전 칠성도(1887년), 동학사 칠성도(19세기 후반), 서울 안양암 칠성도(1930년) 등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경에 조성된 서울·경기 지역의 칠성도에서 주로 보여, 이 지역을 중심으로 칠성도의 전통적인 도상을 계승하고자 한 흐름이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치성광여래 아래에는 해와 달을 신격화한 일광보살[日光遍照逍災菩薩]과 월광보살[月光遍照逍災菩薩]이 몸을 구부린 채 각각 붉은 해와 흰 달이 그려진 보관을 쓰고 본존을 향해 합장하고 있다. 그 옆에선 두 명의 동자가 향로와 과일을 공양하고 있다. 치성광여래의 두광과 신광 옆에는 머리에 별이 그려진 관을 쓴 이십팔수가 좌우 14구씩 묘사되었는데, 그 크기가 유난히 작다. 반면 그 옆으로 향우측에 4구, 오른쪽에 3구 등 칠성여래가 큼직하게 묘사되어 있어 화면의 전체적인 구도가 삼각형을 이루며 치성광여래에게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칠성여래 아래에는 붉은 관복과 별이 그려진 관을 쓴 문신 모습의 칠원성군(七元星君)이 시립하였는데, 왼쪽의 한 성군은 면류관을 쓰고 있어 아마도 시왕 중 면류관을 쓴 다섯 번째 염라대왕을 따른 것으로 생각된다. 이들 옆으로는 좌우 각 2명의 동자가 높게 번을 쳐들고 있다. 칠성여래의 위쪽으로는 태상노군(太上老君)과 필성(弼星), 그리고 화면 상단 좌우에는 각각 삼태(三台)와 육성(六星)이 배치되어 있다. 태상노군의 정수리가 유난히 높은 것이 눈에 띈다. 채색은 붉은색을 주로 하면서 녹색, 청색, 황색 등을 활용하였는데, 의복 등에 청색의 사용이 두드러져 시선을 분산시키고 있다.

특징

봉은사 칠성도는 전체적으로 인물 묘사가 섬세하고 곧은 철선을 사용하여 유려한 필치를 보여 준다. 많은 인물들을 표현하면서도 위로 올라갈수록 인물의 크기를 작게 그리고, 치성광여래를 향하여 인물들을 배치함으로써 상단의 본존에게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얻고 있다. 특히 백우거에 앉아있는 치성광여래의 도상은 다른 지역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도상이지만 서울 미타사 삼성각 칠성도(1874년), 정수사 칠성도(1878년) 등에서 볼 수 있어, 이 불화가 19세기 후반 서울·경기 지역 칠성도상을 충실하게 계승하였음을 알 수 있다.

현황

봉은사 칠성도는 현재 북극보전에 산신도와 독성도와 함께 봉안되어 있다. 불화 화면 상단의 채색이 검게 변색되어 있고 칠성의 얼굴과 육신부에 채색된 호분이 약간 탈락되어 있으나 비교적 양호한 상태이다.

의의와 평가

봉은사 칠성도는 19세기 말~20세기 초 서울·경기 지역에서 유행했던 칠성도의 대표적인 형태로 경상도 지역에서도 보인다. 칠성도 제작에 참여한 동호 진철(東昊 震徹)이 경상도 화승이기 때문에 초본이 전래된 것인데, 고운사 칠성도(1892년)과 봉정사 칠성도(1893년)가 그 예이다. 동호 진철과 같은 시기에 경상도에서 활동한 상휴(尙休), 창근(唱昕)이 그린 직지사 칠성도(1911년)도 이를 모본으로 하였다. 이 불화는 서울·경기 지역의 불화와 경상도 지역 불화의 도상적 유사성과 초본 공유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예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불화』36 조계사 직할사암편(중)(성보문화재연구원, 2005)
신광희, 「서울 奉恩寺 板殿의 佛畵 연구」, 『동악미술사학』, 2020
김정희, 「서울 奉恩寺 佛畵考」, 『강좌미술사』, 2007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승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