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제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충청남도 천안의 아우내 독립만세시위를 이끌었던 유관순의 어머니로, 남편 유중권의 죽음에 항거하다가 순국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명
이여사(李女史)
인물/근현대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875년 11월 7일
사망 연도
1919년 4월 1일
본관
전주(全州)
출생지
충청남도 천안
대표 상훈
대통령표창|건국훈장 애국장
내용 요약

이소제는 일제강점기, 충청남도 천안에서 일어난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에 참가한 독립운동가이다. 1919년 4월 1일 충청남도 천안군 갈전면 병천리에서 일어난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에 참가하였다. 아우내 장터에 나가 독립만세를 외쳤고, 남편 유중권이 일본 헌병의 총탄에 맞아 순국하자 일본 헌병에게 항의하다가 역시 총탄에 맞아 현장에서 순국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충청남도 천안의 아우내 독립만세시위를 이끌었던 유관순의 어머니로, 남편 유중권의 죽음에 항거하다가 순국한 독립운동가.
인적 사항

천안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한 유중권(柳重權)의 부인이고, 유관순(柳寬順)유우석(柳愚錫)[柳官玉, 柳俊錫]의 어머니이다. 1875년 11월 7일 태어났고, 1919년 4월 1일 사망하였다.

주요 활동

1919년 4월 1일 전개된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은 천안에서 일어난 3 · 1운동 중 가장 대표적인 독립만세운동이다.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은 이화학당에 다니던 유관순이 3월 5일의 남대문 독립만세시위에 참여했다가 독립선언서를 몰래 가지고 고향에 내려와서, 아버지 유중권과 숙부 유중무(柳重武), 동네 어른인 조인원(趙仁元) 등에게 보이고 서울의 상황을 자세히 보고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천안군 주1에서는 조인원을 중심으로 김구응(金球應) · 김상철(金相喆) · 박종만 등이 아우내 장날을 기해 만세운동을 일으키기로 계획하였고, 인근 수신면(修身面)에서는 홍일선(洪鎰善) · 김교선(金敎善) · 한동규(韓東奎) · 이순구(李旬求), 성남면(城南面)에서는 이백하(李伯夏) 등이 함께하기로 결의하였다.

4월 1일 오후 1시경, 만세 운동을 주도한 인사들은 주민들과 함께 병천의 아우내 장터로 모였다. 이에 이소제도 남편 유중권과 딸 유관순, 조인원 등 용두리 주민들과 함께 아우내 장터로 나아갔다.

조인원 등이 먼저 태극기를 흔들며 시장 군중 500~600명과 독립만세를 외쳤다. 이어 김교선 · 김상철 등도 합류하였고, 시장에 있던 3,000여 명의 군중들이 호응하여 시장 일대에서 독립만세를 부른 뒤 헌병 주재소로 시위행진하였다.

이때 일본 헌병들이 총칼을 휘두르고 군중들에게 실탄을 발포하여 유중권 등 많은 사상자가 났고, 시위 군중은 일단 후퇴하였다. 일시 해산했던 군중들은 사상자들을 수습하고 재집결하여 헌병 주재소로 몰려가 일제의 만행을 성토하였고, 일본 헌병은 다시 총격을 가해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총격을 피해 시장 부근에 모여 있던 일부 군중은 면사무소와 우편소를 습격하고 전화선을 절단하는 등 시위를 벌였다.

세 차례에 걸친 일본 헌병들의 무력 진압으로 6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남편 유중권의 순국에 항의하던 이소제도 총격을 받아 현장에서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대통령표창, 1991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하였다.

참고문헌

원전

「대정8년소요사건에 관한 도장관보고철(道長官報告綴)」
「불령단관계잡건(不逞團關係雜件)-조선인의 부 재내지 4」
「조선소요사건관계서류(朝鮮騷擾事件關係書類」

단행본

김병조, 『한국독립운동사략 상편』(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18)
『한일관계사료집』(『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 7, 국사편찬위원회, 2005)
이정은, 『유관순』(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4)
『독립유공자공훈록』 3(국가보훈처, 1987)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 3(국가보훈처, 1971)
이용락, 『삼일운동실록』(삼일동지회, 1969)
김승학, 『한국독립사』(독립문화사, 1965)
이병헌,『삼일운동비사』(시사시보사출판국, 1959)
문일민,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신문 · 잡지

『신한민보』(1919. 9. 2.)
『신한민보』(1919. 5. 27.)

언론기사

「판결문」(고등법원, 1919. 9. 11.)
「판결문」(경성복심법원, 1919. 7. 4.)
「판결문」(경성복심법원, 1919. 6. 30.)
「판결문」(공주지방법원, 1919. 5. 21.)
주석
주1

지금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집필자
김진호(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