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응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충청남도 천안의 아우내 독립만세시위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순국한 교육자 ·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7년 7월 27일
사망 연도
1919년 4월 1일
출생지
충청남도 천안
대표 상훈
대통령표창|건국훈장 애국장
내용 요약

김구응은 일제강점기, 충청남도 천안에서 일어난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한 독립운동가이다. 1919년 천안군 진명학교에서 교사로 활동하였다. 유관순을 만나 독립운동 상황을 전해 듣고 동지들과 독립만세운동을 추진하였다. 1919년 4월 1일 천안군 갈전면 병천리 아우내 장터에서 독립만세를 외치다가 헌병의 총격으로 현장에서 순국하였다. 아들의 순국 소식을 듣고 현장에 온 어머니 최정철까지 일본 헌병에게 죽음을 당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충청남도 천안의 아우내 독립만세시위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순국한 교육자 · 독립운동가.
인적 사항

어머니는 최정철(崔貞徹)이다.

주요 활동

1919년 4월 1일 충청남도 천안군 주1 병천리(並川里) 아우내 장터에서 약 3,000명의 군중이 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3월 28일부터 천안 입장면(笠場面), 천안면(天安面), 풍세면(豊歲面) 등에서 독립만세운동과 횃불 독립만세운동이 이어졌다.

갈전면에서는 4월 1일 아우내 장터에서 독립만세를 부르기 며칠 전부터 밤마다 병천 읍내를 중심으로 주위 고지(高地)에서 불을 피우고 독립만세를 외치는 횃불 독립만세운동이 전개되었다. 또한, 군중들과 함께 독립만세를 실행하려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었다.

경성에서 독립만세를 외쳤던 이화학당(梨花學堂)유관순(柳寬順)이 휴교령으로 동면(東面) 용두리(龍頭里) 본가로 귀가하였다. 유관순은 아버지 유중권(柳重權)과 작은아버지 유중무(柳重武) 등에게 경성의 독립운동 상황을 전하면서 독립만세를 외치자고 주장하였다. 이어 이들은 조인원(趙仁元), 조병호(趙炳鎬) 등과 협의를 거쳐 독립만세를 준비하였다.

수신면(修身面)에서는 홍일선(洪鎰善)이 발의하여 김교선(金敎善) · 한동규(韓東奎) · 이순구(李旬求), 성남면(城南面)의 이백하(李伯夏) 등에게 권유하고 논의를 거쳐 독립만세를 결의하였다. 한편, 갈전면에서는 김구응(金球應), 김상철(金相喆), 박종만 등이 활동하였다.

김구응은 20세 때부터 청신의숙(靑新義塾), 장명학교(長明學校)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진명학교(進明學校)에서 교사로 활동하고 있었다. 유관순을 만나 독립운동 상황을 전해 듣고 동지들과 독립만세운동을 추진하였다.

4월 1일 주도 인사들은 각각 권유에 찬성한 동지와 주민들과 함께 병천의 아우내 장터로 집합하였다. 오후 1시경 조인원 등이 태극기를 흔들며 독립만세를 선창하자, 시장 군중 500~600명이 호응하여 독립만세를 외쳤다. 김구응과 박종만 등이 주도하고 김교선, 김상철 등도 합류하여 약 3,000명의 군중들이 시장 일대에서 “조선독립만세”를 고창하며 활보하였다.

장날을 맞아 병천 헌병주재소(憲兵駐在所) 헌병 5명은 아침부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철저히 경계하였지만, 군중들은 독립만세를 외쳤다. 헌병들이 즉시 해산 명령을 내렸으나 군중들은 불응하며 해산하지 않고 계속 만세를 불렀다. 그러자 헌병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를 외치는 기수(旗手)들을 향해 총칼을 휘두르고 군중들에게 발포하였다.

맨손으로 헌병의 총칼을 잡아 피를 흘리는 기수가 헌병의 총칼에 복부를 찔려 순국하였다. 이어 김구응이 즉각 헌병을 힐책(詰責)하자, 헌병이 김구응에게 발포하여 현장에서 순국하였다. 그리고 헌병들은 시신(屍身)까지 훼손(毁損)하였다.

아들의 순국 소식을 듣고 현장에 온 어머니 최정철은 아들의 시신을 어루만지며 쓰러지고 헌병들을 크게 질책(叱責)하였다. 이어 헌병들은 어머니까지 총칼로 찔러 순국하게 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헌병들의 무력 진압으로 일시 흩어졌던 군중들은 사상자들을 수습하고 집결하여 주재소로 갔다. 주재소에서 군중들은 헌병들에게 항의하고 덤벼들면서 윽박하며 주재소를 공격 파괴하였다. 상황의 위급함을 느낀 헌병들이 군중들을 향해 일제히 무차별 사격을 자행하여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그럼에도 해산하지 않고 주재소와 시장 근처의 고지에 모여 재차 공격할 기회를 보았다. 일부 군중들은 우편소와 면사무소로 가서 시설들을 파손하였다.

오후 4시경 급보를 받고 출동한 천안철도엄호대(天安鐵道掩護隊) 보병과 헌병들의 지원을 받은 주재소 헌병들은 다시 사격을 가하여 군중들을 해산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군중들은 읍내를 떠나지 않고 주위의 높은 각처에서 사태를 관망하였다. 3차례에 걸친 헌병들의 무력 진압으로 6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상훈과 추모

1977년 대통령 표창, 1991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대정8년소요사건에 관한 도장관보고철(道長官報告綴)」
「불령단관계잡건(不逞團關係雜件)-조선인의 부 재내지 4」
「조선소요사건관계서류(朝鮮騷擾事件關係書類)」

단행본

김병조, 『한국독립운동사략』 상(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18)
『한일관계사료집』(『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7, 국사편찬위원회, 2005)
이정은, 『유관순』(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4)
『독립유공자공훈록』 3(국가보훈처, 1987)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 3(국가보훈처, 1971)
이용락, 『3 · 1운동실록』(삼일동지회, 1969)
김승학, 『한국독립사』 하(독립문화사, 1965)
이병헌, 『3 · 1운동비사』(시사시보사, 1959)
문일민,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김병조, 『한국독립운동사략』 상(선언사, 1921)

신문 · 잡지

『신한민보』(1919. 9. 2.)
『신한민보』(1919. 5. 27.)

판결문

「판결문」(고등법원, 1919. 9. 11.)
「판결문」(경성복심법원, 1919. 7. 4.)
「판결문」(경성복심법원, 1919. 6. 30.)
「판결문」(공주지방법원, 1919. 5. 21.)

인터넷 자료

공훈전자사료관(http://e-gonghun.mpva.go.kr)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b.history.go.kr)
주석
주1

지금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집필자
김진호(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